"원전비리, 소름 돋을 정도로 끔찍"

민주, 가동중단사태 정부,여당 공격

 ▲ ⓒ서울일보▲ ⓒ서울일보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4일 부품 비리에 따른 원자력발전소 가동 중단사태와 관련, 정부와 여당의 책임을 묻고 대책을 요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원전 부품 의혹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어제 최고위에서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하겠다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정부의 조치가 미흡하면 국회 차원에서 발본색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이번 사태는 감독기관에 정부까지 가세한 후진국형 범죄다. 한국전력기술과 한국수력원자력, 산업자원부, 총리실까지 낱낱이 책임 소재를 추궁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도 "지난 정부조직개편 때 새누리당은 대통령 직속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미래창조과학부 산하로 보내려 했다. 현행 총리실 산하로 위상을 격하시킨 장본인"이라고 지적하며 "이번 사태를 스스로 초래했음으로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좌현 의원도 "이번 전력대란 문제는 이명박정부 시절 원전 실적 쌓기에 급급해 원전 감시기능을 도외시한 데서 이어진 것"이라며 이명박정부를 비난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검찰은 조사를 확실히 하고 국회 차원에서도 국정조사를 해서 근본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