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경제과 신설-일자리 미니 매칭데이 등 총력

김천청년센터 건립-일자리 한마당 대단위 행사 계획

(최규목 기자) 김천시는 2019년 1월 대폭적인 인사조치와 함께 조직을 개편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일자리 경제과’의 신설은 김충섭 김천시장의 중요정책 중에서도 그 무게감을 가늠할 수 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우수기업 유치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만들기 위해 시정의 중심은 시민으로 이를 최고의 가치를 두고 전국에서 가장 일자리가 풍부한 경제도시를 만들겠다는 민선 7기 김충섭 시장의 공약에 따라 신설된 ‘일자리경제과’는 김천시민의 지대한 관심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전 직원이 혼연일체로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9 ‘시간제 일자리 미니 매칭 데이’ 성황리 개최

김천시 일자리경제과는 단지 일자리창출의 실적을 보여주는 것 보다는 실질적인 일자리 매칭으로 시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자리를 지난 5월 27일 김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 3층 강당에서 가졌다.

이 행사 ‘2019 시간제 일자리 미니 매칭 데이’는 김천시에서 주최하고 경북경영자총협회와 김천취업지원센터에서 주관해 350여명의 많은 시민이 참여 했다.

이 날 행사에는 구직자가 자유롭게 14개 희망기업 부스를 찾아가 구직상담과 더불어 1:1 현장 면접을 통해 신속하게 취업을 결정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계층의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취업의 문을 두드렸고, 또한 취업지원을 돕기 위해 입사서류 클리닉, 퍼스널컬러 진단, 무료 이력서 사진촬영 등 10여개의 다양한 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부터 문화·복지까지 마침표 없는 레벨업에 도전하기 위해 2019 파트타임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도 병행해 구직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일하는 시간제 일자리를 매칭해 주어 파트타임 구직자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6월5일 대대적인 ‘김천 일자리한마당’ 개최 예정

이어 김천시는 시민의 일자리 창출에 고삐를 늦추지 않고 오는 6월 5일 오후1시 김천종합스포츠타운 주차장에서 ‘일자리는 모두의 행복입니다!’ 슬로건으로 ‘2019 김천 일자리 한마당’대단위 행사를 개최한다.

김천시, 경상북도, 고용노동부 구미지청이 주최하고, 김천상공회의소와 경북보건대학교, 김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지역 대표 대기업 및 우수중소기업 등 약 46여개 업체가 참여하며, 채용설명회와 현장면접과 취업상담 등을 진행해 지역 우수기업들과 구직자간 좋은 만남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 된다.

아울러 건강 상담과 이력서 사진촬영, 취업메이크업, 미술심리치료, 취업타로, 노동법률상담 등 구직자들의 현장면접과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를 무료로 진행할 예정으로 구직자들이 적재적소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해 최대한 구인 업체와 구직자간 미스매칭을 해소하고, 심화된 청년층의 고용률 제고와 여성과 장년 등 취약계층의 취업률 제고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김천시 시 승격 70주년을 맞아 시민의식 변화 프로젝트 해피투게더 김천, 친절․질서․청결 운동실천을 위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 될 예정이다.

-중단없는 김천시 일자리 만들기 각종 시책 펼쳐

김천시 일자리경제과(과장 김대균)는 “앞으로도 중단 없는 김천 일자리 만들기에 사활을 걸겠다”며, 김천청년센터 건립으로 청년 고용을 적극 지원하고 지역 기업 청년인턴제도 및 행정인턴제 추진, 청년 창업 맞춤형 지원과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공공기관 김천지역 인재 채용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리고 일자리 복지 실현을 위해 취약 계층의 소득 창출을 목적으로 신. 중년층, 경력단절 여성 및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발굴 및 육성과 50대 창업 멘토단 설치로 창업 초기지원, 단기 일자리가 필요한 주부, 청년,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파트타임형 일자리 사업 등으로 안정적이고 좋은 일자리 제공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한 일자리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업자의 구직난과 기업의 구직난을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맞춤형 취업알선을 위한 김천시취업지원센터(054-439-5523~4), 김천시일자리센터(054-439-1919)운영과 김천시 홈페이지 유용한 정보-일자리정보센터에(http://gyeongbuk.work.go.kr/gimcheon/main.do)에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일자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취업을 희망하는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에게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는 여성취업지원 전문기관인 여성새로일하기센터(http//www.gimcheon.go.kr/mini/women/)를 운영중에 있으며,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이라면 언제든지 방문하여 직업상담 및 취업정보를 제공받을수 있다.

아울러 노인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소득 창출 및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김천시시니어클럽(http://김천시니어클럽.com/) 노인복지관(054-435-6340), 대한노인회취업센터(054-439-7744)도 운영중에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시정의 중심은 시민으로, 김천시민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김천시 시 승격 70주년을 맞아 ‘Happy Together 김천’ 프로젝트가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시민모두가 행복한 도시로 꼭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