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본부장

한국환경공단이 발주하는 창녕군 지방상수도현대화사업이 공정률 미달로 예산낭비 지적이 도마위에 올랐다.

민원에 따르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이 공정률 미달로 지속적 누수에 의한 소중한 국민혈세가 낭비되고 있어 논란의 우려가 제기된 것이다.

이에 대해 발주처인 한국환경공단은 “창녕군 지방상수도사업은 2018년 착공하여 2021년 준공되는 총 공사비 300억이 소요되는 지역사업이다”고 밝혔다.

발주처관계자는 “2018년 착공을 시작으로 설계작업, 계량기교체 등 현재기준의 공정률 13%로 원활한 시공이 진척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이 지방상수도현대화사업 시행계획을 두고 창녕군 관계자도 “발주처가 현재 정상적인 공정률을 올려 차질 없는 현안 사항이 이행되고 있다”며 부연 설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은 “발주처와 창녕군이 원론적인 답변으로만 일관해서는 안 된다며 공정률 미달은 말이 안된다”며 꼬집었다.

또한 “발주처에서 밝힌 공정률 시공내역은 이 시점에는 현재공정률 이상으로 진척되어야 만이 정상적인 현안상항이라 말할 수 있지 않느냐”며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부에서 공정률 미달을 우려하는 것은 공사가 지연되면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어 아까운 국민세금이 헛돈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발주처는 창녕군상수도 공정률을 하루빨리 끌어올려 누수현상으로 발생하는 혈세낭비가 없도록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창녕군은 국비예산만이 아니라 군비예산도 반영되는 중요사업인 만큼 발주처에만 의존하는 탁상행정이 아닌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행정이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나아가 공정률과 누수율을 끌어올리는 효율적인 방안으로 지역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군 관내 상수도 시공업체 선정도 합리적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공정률, 누수율, 하도급, 하도급률, 적정규격 자재 사용 등 부실공사가 없는 시공사업이 되도록 유기적 관리행정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창녕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민원제기의 쓴 소리가 나오는 만큼 창녕군은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철저하게 관리감독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