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이정현 홍보수석 임명 '동상이몽'

與 "회전문 인사 비판 적절하지 않다"

野 "박근혜 대통령 인사 돌려막기 판명"

청와대 홍보수석에 이정현 정무수석이 임명되면서 회전문 인사 비판이 제기된 가운데 여야 각 정당이 4일 시각차를 드러냈다.

새누리당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tbs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와 통화에서 "청와대에서 비서진이 왔다갔다하는 것을 놓고 회전문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비서를 A라는 보직에 놓고 B라는 보직에 놓는 것은 내부의 일"이라며 "당청관계 뿐만 아니라 여야 관계에서 소통을 잘하고, 국민들에게 청와대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을 빨리 찾아내는 것을 회전문 인사라고 비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민주당도 이 수석 임명에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YTN라디오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에서 "대다수의 언론들이 또 돌려막기 인사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지만 어찌됐든 이 수석은 국회에서도 대변인을 오랫동안 하셨고 대언론관계에 있어서나 박근혜 대통령과 관계에 있어서나 정무수석에 못지않게 홍보수석으로서도 잘 활동할 수 있는 그런 인물"이라고 호평했다.

김관영 수석대변인도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과 통화에서 "박 대통령의 생각과 철학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이라고 많은 분들이 인정하고 있다"며 "이 수석께서 박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불통 이미지를 개선하고 국정의 혼란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다.

반면 진보정당들은 이 수석 임명에 반발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현안논평에서 "이 신임 수석은 당선인 시절 정무팀장을 맡아 보안중시를 강조하며 '외과 수술로 입을 없애 버렸다'고 했는데 얼마 되지도 않아 다시 입을 활짝 열어야 하는 처지가 됐다"고 꼬집었다.

또 "지난 100일 동안 끊임없이 인사실패, 인사참사로 비판받았던 박 대통령 인사의 종착점은 결국 회전문 인사, 돌려막기 인사로 판명됐다"며 "우리 국민들은 벌써 대통령의 수첩 속 명단을 모두 확인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진보정의당 이지안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정무수석을 홍보수석으로 돌려막는 회전문인사의 화룡점정"이라며 "박근혜정부 인재풀의 한계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사례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수석에게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첫째도 소통, 둘째도 소통하는 구원투수 홍보수석이 되시라. 이 수석의 균형 있는 자세가 국민대통합과 소통정치의 성패를 판단케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