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규용 기자)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28일 부산해수청 중회의실에서 ‘부산청 – BPA 고위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고위 정책협의회는 부산항 물류‧안전을 위한 실무협의회와 부산항의 효율적 개발을 위한 실무협의회에서 논의된 현안들을 재점검하며, 향후 정책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 동안 총 6차례의 실무협의회 통해 각각 18건, 13건 등 총 31건의 안건을 발굴했으며 이 중 13건은 협의가 완료되었고, 나머지 안건도 조속히 마무리 할 방침이다.

이번 고위 정책협의회에서는 <항만 물류 및 운영 분야>에서 ①유휴선석 활용, ②LNG 로드 트랙터 시범사업 추진, ③선박대피협의회 구성 및 운영, ④부산항 근로자 안전 관리 지침 제정, ⑤환적화물 운송시장 효율화 등이 논의됐으며,<항만 개발 및 건설 분야>에서는 ⑥부산항 신항 남‘컨’ 항만배후단지 진입도로 추진, ⑦북항 재개발 지하차도 건설공사시 우회도로 개설 협력, ⑧동삼동 크루즈 터미널 시설개선 추진, ⑨신항 서‘컨’ 건설 관련 준설토 처리 방안 등이 논의됐다.

올해부터 태풍 등 기상악화로 인한 돌발적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북항내 유휴선석(운영사와 BPA간 임대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선석)을 탄력적으로 활용하기로 합의했다. 체선현상 완화를 위해 유휴선석 활용이 필요하다는 선사측의 요구에 따라 예외적인 기상 상황에서 단기적(1〜2일)으로 유휴선석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항만공사는 유휴선석 임대에 필요한 규정을 마련하고, 양기관이 북항 운영사 등 이해관계자와 폭넓은 의사소통을 통해 쟁점을 조속히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야드 트랙터(Y/T) LNG 전환사업과 함께, 환적화물 운송시장에서 운용 중인 노후 로드 트랙터(R/T)의 LNG 전환을 위한 시범사업(신차 2대/개조 2대)을 19년 하반기 내에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LNG 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항만기본계획 등의 변경이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산해수청에서도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