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재 자유한국당 정보위원회 간사를 비롯한 정보위 소속 위원들과 정양석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원내부대표단이 28일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만찬 회동과 관련해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항의 방문에 앞서 국정원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야권은 28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최근 비공개 회동에 대해 공세를 퍼부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당 실세와 정보기관 수장의 회동을 두고 "한 사람은 총선 준비하겠다고 나와서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이고, 또 한 분은 국가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국정원의 책임자"라며 "지금 이 시기에 두 분이 만난다는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총선을 1년도 채 앞두지 않은 아주 민감한 시점에 대체 왜 정보기관 수장이 선거 실세와 만나야했는지 국민들의 의구심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고 있다"며 "여당 내 공천 추천자에 대한 정보수집, 야당 죽이기 위한 정보수집, 선거 앞두고 모든 대북정보 및 대내정보의 수집통인 국정원을 통해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의 등 여러 시나리오가 있다"고 전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국가 정보를 총괄하는 엄중한 자리인 국정원장이 대통령의 측근 요청에 따라 공개된 장소에서 만난 것은 정보기관장 자질을 의심케 하는 함량미달의 대단히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서훈 국정원장은 책임을 느끼고 스스로 거취를 표명해야 할 것"이라고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밀회' 논란을 빚은 서훈 국정원장을 수사기관에 고발하고, 당내 국회 정보위원 및 원내부대표단을 중심으로 국정원을 항의 방문했다.

바른미래당도 현 정부 실세로 불리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심야 회동을 놓고 국정원의 총선 개입 의혹을 부를 소지가 크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