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

(박진우 기자) 일본을 국빈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 오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도쿄 모토아카사카의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무역과 북한 문제 등에 대해 논의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북한 문제도 진전을 이루고 있다. 북한은 오랜 기간 로켓을 발사하지 않았으며, 핵실험도 하지 않고 있다", "요즈음은 아주 작은 활동만 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미국은 북한과 먼 길을 함께 걸어왔다. 우리는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주시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과거 2년 동안 많이 변화가 나타났다. 앞으로 건설적인 일이 이뤄지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신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존경심을 쌓아 왔다는 말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이달 초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도 불구하고 "좋은 일이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북한과 좋은 일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지만 그렇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서도 "북한이 작은 무기들을 발사했다. 이것이 나의 사람들 일부와 다른 사람들을 언짢게 했지만 나는 아니다. 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나와의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는 글을 게재하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유엔 제재 위반이라고 주장한 강경파 본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발언을 일축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미일 무역협상과 관련 "상당히 큰 불균형이 있다"고 말했다.

또 "8월에 큰 발표가 있을 것이다. 무역 불균형을 시정하고 싶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미국에서 사업을 많이 하고 있으며, 미국의 일본에서의 사업도 그것(무일 무역협상)에 따라야 한다. 조기에 무역 불균형을 시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 무기 구매 압박도 했다. "일본은 대량의 무기를 미국에서 구입하고 있다. 우리는 세계에서 최고의 무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일본은 그것을 필요로 한다"며 "일본은 거의 모든 무기를 미국에서 구입하고 있기 때문에 무역적자 해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 26일(현지시간)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NBC방송 '밋 더 프레스'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에서 보면 알 수 있듯 (북한이) 취한 일부 행동에 대통령은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을 '몇몇 작은 무기'라고 지칭하며 "그건 내 (행정부) 사람들 중 일부와 다른 이들을 신경쓰이게 했으나 내겐 아니었다. 김정은 위원장이 나와의 약속을 지킬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