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영 외교부 1차관./뉴시스

(박진우 기자)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을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유출한 외교관에 대해 엄정한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보인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27일 ‘통화유출’에 대해 "국민적 관심사가 된 사안에 대해 온정주의나 사적인 동정론에 휩쓸리지 않고 신속하고 엄정하게 처리, 국민들에게 처분 내용을 보고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조 1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청사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징계를 위해) 밟아야 할 절차들이 오늘부터 정식 개시된다"면서 "(통화유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보안심사위원회'가 오늘 개최되고 어떤 징계를 하는 것이 마땅한지 심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안심사위에서 조사 결과를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어떤 징계에 회부하는 것이 적정한지 결과가 나오면 이번 주 중으로 해당 외교관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열릴 것이라는 게 조 차관의 설명이다.

조 차관은 "정말 엄중한 시기에 고위 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기강해이이고 범법행위라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이런 내용을 보안심사위를 통해 검토해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강경화 장관도 어제에 이어 오늘 아침에도 추가적으로 간부들과 대책을 수립하고 신속하고 엄정하게 응분의 조치를 취하란 당부의 말씀을 재차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이) 국민적 관심사가 돼 있고 국민여러분에게도 조사 결과와 처분 내용을 보고 드려야 한다"면서 "외교적으로 파장도 커서 가급적 신속하게 조기에 마무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문제의 지휘책임이 어디까지 가느냐'는 질문에 대해 조 차관은 "그것은 논의를 해봐야할 부분이고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가 시작된 상황에서 상세하게 말하기는 어렵다"고 답변했다.

조 차관은 "장관님이 이 문제를 진두지휘하면서 직접 챙기고 있고, 저를 비롯한 외교부 직원들은 강 장관의 리더십에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보좌할 각오로 하고 있다"면서 "온정주의를 배제하고 엄정하고 신속한 처리를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