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뉴시스

(박진우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자유한국당의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 유출 의혹'에 대한 ‘물타기’에 대해 자신은 “청와대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을 내려 받아 그것을 토대로 이야기했다"고 반박했다.

정 전 의원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양 정상 발언이 인용부호로 서면 정리돼 있었기에 이걸 로데이터(raw data·미가공 자료)라 표현한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실제로 현재 청와대 홈페이지에서는 지난해 1월4일 게재된 '한-미 정상 통화 관련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서면브리핑'이라는 제목의 글을 찾아볼 수 있다. 해당 글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통화 내용이 발언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소개돼 있다.

정 전 의원은 방송 중 녹취를 입수했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하태경 의원이 녹음이냐고 묻길래 녹음을 들은 것은 아니니 녹취라고 했다"며 "녹화 후 단어 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겠다 싶어 방송에서는 이미 청와대에서 언론에 공개한 내용이라고 따로 자막 처리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내 단어 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빌미 삼아 강효상 의원이 저지른 외교 기밀 누설이란 범죄를 물타기하고 있는 것이 작금 자유한국당이 벌이고 있는 수작의 본질"이라며 "허위사실 유포에는 법적 조치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