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5·18 민주유공자 ‘명패 달아주기’ 전개

화순군은 5·18 민주유공자 차영철씨 자택을 찾아 ‘민주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았다.

(정승호 기자)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5·18민주화운동 제39주년을 맞아 24일 5·18 민주유공자 차영철(68·화순읍) 씨 자택을 찾아 ‘민주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았다.

이날 명패 달아주기 행사에 구충곤 화순군수, 신만식 민주유공자회 화순군지회장, 관계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석해 민주화운동에 헌신한 유공자의 희생정신을 되새겼다.

이번 행사는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가 추진하는 ‘민주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으로 민주유공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민주‧정의‧인권 등 오월정신을 계승‧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민주유공자 차영철 씨는 1980년 5·18 당시 광업소에서 근무하던 중 민주화운동 소식을 접하고 화순군청 앞 광장 집회에 참석하고 화순읍, 이서면, 북면 등에서 활약했다. 차 씨는 그해 7월 체포돼 징역 15년을 구형받고 광주교도소에서 수감됐고, 1981년 4월 사면으로 석방됐다.

차영철 씨는 “5·18민주화운동은 우리나라 민주화 운동의 원동력이 되었다”며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밑거름이 된 오월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지역 발전의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우리가 지금 국민으로서 권리를 누리고 살 수 있는 것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부당한 권력에 저항하며 민주화를 꿈꿨던 수많은 희생자의 피와 눈물의 산물이다”며 “민주주의의 이정표인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잊지 않고 희생자들의 숭고한 뜻을 계승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성군, 강소농 경영개선 후속 교육 실시

(김동영 기자) 보성군(농업기술센터)은 23일부터 7월 16일까지 보성 농업의 새로운 희망이 될 강소농 운영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경영개선 후속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총 8회에 걸쳐 실시되며 ‘나의 농장을 소개합니다!’라는 주제로, 자신의 경영체와 농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해 농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회차 별 맞춤 강의로 진행된다.

강소농(强小農)은 전업농이 아닌 가족 중심의 소규모 농가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작지만 강한 농업 경영체’를 뜻한다.

보성군은 ‘강소농 육성사업’을 통해 작은 영농 규모에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사업(팜파티) 등을 지원하여, 경영역량 향상과 소득증대를 통해 농업경영개선을 돕고 있다.

한편, 보성군은 올해 17명의 신규 강소농을 선발하였으며, 현재 12개 읍․면 361농가의 강소농이 활동 중이다. 또한, 협업을 통한 역량강화를 위하여 자율모임체 5개 팀을 육성하고 있다.


광양시, 산업평화 실현 노사민정 한마음대회 개최

(손태성 기자) 광양시는 23일 광양실내체육관에서 노사민정 관계자 1천여 명이 모인 가운데 25번째 ‘산업평화 실현 노사민정 한마음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업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하는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자 마련했으며, 모범근로자 총 36명에게 도지사, 시장 등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는 노사 한마음 체육대회와 노래자랑을 통해 노사 구분없이 흥겨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한편, 시는 1995년 전남지역 최초로 ‘산업평화 선언’을 채택하고 매년 기념식 및 체육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개회식에서 광양시 노사민정 대표가 ‘산업평화 공동선언’을 하였으며, “이 선언을 통해 현세대 삶의 유지와 미래 세대의 건강한 삶의 터전 마련을 위해 각각의 세부 이행과제를 적극 실천해 살기 좋은 광양, 보다 더 나은 광양 만들기를 위해 힘을 모으자.”라고 시민 앞에서 결의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올해로 시 승격 30주년을 맞이한 광양시의 발전은 사반세기 동안 우리 시 노사민정이 서로 양보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주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지금껏 쌓아온 기반으로 광양이 ‘전남 제1의 경제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정의 역량을 모으는데 노사민정 모두가 적극 동참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구례군 초심회, 저소득 독거노인가구 타이머콕 설치

(김정호 기자) 구례군(군수 김순호)은 자원봉사단체인 초심회(회장 김강주)가 간전면 저소득층 65가구에 총 520만원 상당의 가스안전장치인 타이머콕을 24일부터 5월말까지 설치한다고 전했다.

구례군 간전면은 65세이상 인구가 전체인구의 40%를 차지하는 초고령화가 진행된 면으로 노인가구의 안전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지역의 자원봉사단체인 초심회에서는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를 우선순위로 대상자를 선발하여 가스안전 장치인 타이머콕을 설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자원봉사단체 초심회는‘초심을 잃지 말자’는 취지로 매년 회장 등 임원진을 새로 선출하여 집수리사업 및 장학금 지원사업 등의 각종 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범적인 단체이기도 하다.

이근우 간전면장은 “우리면 인구의 40%가 노인으로 기억력 감퇴 및 치매 등으로 인해 안전에 취약한 문제점이 많아 걱정이 되었으나 초심회의 가스안전장치 설치로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을 거 같아 안심이 된다”며 감사함을 표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