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공무원 휴대폰 사찰 관련)에서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자세히 공개해 논란이 됐던 강효상 의원이 안경을 닦고 있다. /뉴시스

“청와대가 거짓말쟁이로 몰아 야당 의원을 사실상 겁박했다 정부 비판에 대한 보복 불과”

나경원도 ‘강 의원 구하기’ 적극 “국민도 통화 내용 알고 싶을 것” 청와대선 외교관 압박 여부 주목

(이진화 기자)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현직 외교관인 고등학교 후배를 통해 국가기밀을 빼내고 “청와대가 사실무근이라고 해놓고 기밀누설 운운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다”며 오히려 “국민과 본 의원에게 사과부터 하라”고 주장 비난을 받고 있다.

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청와대는 본인 기자회견에 대해서 대통령의 입인 대변인을 통해서 본인을 무책임한 거짓말쟁이로 몰았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강 의원은 "청와대는 사실 무근이라며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야당 의원을 사실상 겁박했다"며 "그런데 사실무근 운운하다가 기밀누설 운운하고 있으니 명백히 청와대가 국민을 속이려고 거짓 브리핑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청와대의 공무원 감찰은 그렇지 않아도 흔들리고 있는 공직 사회에 대해서 겁박을 하고 공무원과 야당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고 한다"며 "정부 무능을 비판해온 본 의원에 대한 보복에 불과하다. 의정활동을 방해하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로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청와대를 비난하며 ‘강효상 의원 구하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한미정상 간에 통화를 했다면, 국민들은 무슨 내용인지 알고 싶다"면서 "청와대는 '기밀'이라고 대응하지만 사실은 거짓말을 했다"면서 청와대를 공격했다. 당시 청와대가 강 의원의 한미정상 통화내용을 공개한 기자회견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한 걸 지적한 것이다.

그는 "야당 입장에서는 도대체 한미정상 간 어떤 내용이 통화되었고, 한미동맹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기 위해 최대한 정보수집을 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나 원내대표는 "기밀누설죄 성립 여부를 떠나서 청와대가 거짓말하지 않았나"라며 "청와대가 거짓말한 데 대한 명백한 사과와 해명이 있어야 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주미 한국대사관 소속 K 참사관이 한미 정상 간 전화 통화 내용을 무단 열람해 고교 선배인 강효상 의원에게 유출한 것과 관련해 “해당 외교관이 왜 통화 내용을 유출했는지, 강 의원의 강요나 압박이 있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고 밝혀 문제가 될 수 있음을 밝혔다.

한편 강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언론을 통해서 하노이회담에서 5개 핵시설을 폐쇄하라고 요구했는데 김정은이 1개 내지 2개만 응하겠다고 해서 결렬된 것이라고 밝혔다"며 "지금까지 우리 정부는 5개인지, 3개인지 몇 개인지 전혀 국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워싱턴 소식통한테 파악한 바로는 5개 중 영변에 2개가 있다. 플루토늄과 우라늄 같은데 김정은이 1~2개라고 한 건 영변에 있는 핵시설을 지칭한 것 같다"며 "우리 정부가 확인을 안 해주고 있는데, 제가 분명히 소식통에게서 확인한 것은 평양 서쪽으로 약 16㎞ 떨어진 강선에 핵시설이 있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상반기 일본을 두 번 방문할 예정이라고 제가 이미 3월 대정부 질문을 통해 공개했었다"며 "이것도 우리 정부는 모르는 기색이었다. 일왕의 즉위식 이후에 축하행사, G20 행사에 두 번 온다고 제가 분명히 말씀드렸는데 당시에는 한국에 알려지지도 않았지만 결국 실현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