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2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향해 "제1야당 대표로서 강경 발언이 능사는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제가 여러 차례 말씀드렸는데 원외를 다니시면서 여러 가지 강경발언을 많이 하시는데,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황 대표는 전날 인천 자유공원 맥아더 동상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5·18 기념사 중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제가 왜 독재자의 후예냐. 이 정부가 저희를 독재자의 후예라고 하는데 진짜 독재자의 후예는 김정은 아니냐"며 "진짜 독재자의 후예에게는 한 마디도 못하니까 여기서 대변인 짓을 하고 있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이에 이 대표는 "솔직히 말씀드려서 원내가 아니니까 원외를 다니시는 것은 이해하겠다"면서도 "말씀을 삼가실 것은 삼가시고, 더군다나 국무총리, 대통령 대행까지 지낸 분이 우리 국민들이 걱정스러워 하는 발언은 어제까지만 하시고 내일부터는 안 하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개최한 정책 의원총회에서도 "제1야당이 거리투쟁 나선 지가 한 달이 거의 다 돼 가는데 나가서 활동하는 건 좋은데 하시는 말씀이 좀 지나친 것 같다"면서 "어제까지 (말씀)하신 거까지는 다 우리가 받아들이겠는데 오늘부터는 제발 좀 안하셨으면 좋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다시 말씀드린다. 활동하시더라도 정도를 걸으면서 하시는 게 좋겠다는 말을 간곡히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표는 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와 관련, "10주기 추도식의 개념은 '새로운 노무현'으로 잡았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5월은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았던 아주 슬프고 잔인한 달이었는데, 문 대통령이 5월에 당선되면서 새로운 5월을 만들어가는 의미로 개념을 잡았다고 노무현재단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노무현재단에서 올해 10주기를 맞이해 창덕궁 옆에 노무현 시민센터를 착공했는데 조만간 기공식을 한다"며 "건물 지으면서 특별모금을 시작했는데 의원님들 형편에 맞게끔 많이 참여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해달라고 재단 측에서 요청했다"고 농담을 건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