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5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임계점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엊그제 나경원 원내대표께서도 강원도 산불 현장을 방문하셔서 피해복구를 위한 추경예산의 증진 등을 약속했다. 그런만큼 왜 국회가 정상화돼서 추경이 조속히 처리돼야 하는지 자유한국당도 아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론조사를 봐도, 물론 일부 언론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자유한국당의 장외 투쟁에 대해서 공감하지 못한다는 국민 여론이 60%에 달하고 있다"며 "이쯤 되면 자유한국당에서 장외투쟁을 접거나 아니면 원내 투쟁을 병행하면서 국회로 돌아올 때도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와 강원도 산불, 포항지진 대책을 위한 추경 예산, 이른바 재해추경 외에도 거듭 말씀드렸는데, 경기침체가 오고 있고 경기하방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추경의 필요성들은 매우 정당하다"며 "이른바 산업위기지역, 고용위기지역, 지역경제에서 대부분 소상공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추경예산은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른바 산업위기지역, 고용위기지역, 지역경제에서 대부분 소상공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추경예산은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오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당선되면 저는 마땅히 국회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서 나서주실 것이라 기대한다"며 "우리 국회에서 모든 정당의 원내대표단의 구성이 완료되고 있고 따라서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 더 미뤄야할 이유는 거의 다 없어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해서 자유한국당 전체 차원에서 국회정상화를 위해서 흔쾌히, 통 크게 나서주시기를 거듭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