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달창’ 발언에 대해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 여당 여성의원들 성명문 발표 “막말 넘어 심각한 언어 폭력 저급한 비속어로 국민에 모욕”

- 정의당 “한국당이 정치 망쳐” 정치인 말은 주워 담지 못해 “광기의 광장서 국회로 와야”

(박진우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문빠', '달창' 발언 후폭풍이 거세다.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은 13일 나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문빠', '달창' 등으로 지칭한 데 대해 "최악의 여성혐오 비하"라며 나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나 원내대표가 쓴 말은 평범한 시민이라면 듣도 보도 못한 일간베스트 내부용어다. 한국당이 주목하고 대변하는 여론이 결국 일베 등 극단집단이라는 것이 확인된 것"이라며 "한국당은 자신을 한국정치 가장 오른쪽에 '셀프감금'한 상태가 됐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여성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백혜련 의원 등 여성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성명문을 내고 "막말을 넘어선 심각한 언어폭력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1야당의 원내대표가, 그것도 여성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도 아닌, 여성 혐오를 조장하는 저급한 비속어를 사용해 국민에게 모욕감을 준 것은 매우 충격적인 일"이라고 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입에 담지도 못할 수준의 역대급 막말을 하고서도 논란이 일자 용어의 구체적인 뜻을 모르고 무심코 사용했다고 해명하며 국민과 여성들에게 제대로 된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의 원내대표로서 자질이 의심스러울 뿐 아니라 국민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조차 없는 무례한 태도"라고 일갈했다.

이어 "여성 혐오적 발언으로 여성과 국민을 모욕한 나 원내대표에게 다시 한 번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국민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하고, 원내대표직을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대표는 "한국당이 일베정당, 극우정당이라는 '셀프감금'에서 벗어나는 길은 국회복귀 밖에 없다. 산불피해 지역에 대한 지원은 물론, 경기하강 우려 속에 미·중 무역 전쟁이 재개되는 등 우리경제는 비상상황"이라면서 "폭력으로 정치를 망친 한국당이 보이콧으로 민생마저 망친다면, 남은 것은 국민의 심판에 따른 폭망 뿐"이라고 경고했다.

윤소하 원내대표 역시 "나 원내대표의 여성혐오적 표현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 정치인의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는 품격이라는 점에서 실망이 매우 크다"며 "그 단어가 어떤 의미인지 모르고 있었든, 혹은 알면서도 강행을 했든 간에 그 배경은 딱 한 가지다. 국회를 박차고 나간 후 마주한 광장의 광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 편만 있는 광장에 오래 서다보면 이성을 상실하게 된다. 서로가 듣기 좋은 소리만 들으려 하니 사고를 치게 되고, 그러다보면 결국 망하게 된다. 박근혜 정권이 대표적인 케이스다. 이제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로 돌아오길 바란다"며 "만약 한국당이 광기의 광장에서 자신들만의 자족에 휩싸여 돌아오지 않는다면 5월 국회는 한국당 없이 출발하게 될 것임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