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전국 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5일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3일 "앞으로 전체적으로 대중교통수단에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쪽으로 당 정책 방향을 잡아야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장 의견을 경청하며 당정 간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여러 사정이 있겠지만, 서민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을 갖고 총파업을 예고한다는 것은 대단히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는 일이라 당으로서도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노조, 사측과 대화해서 가능한 한 (국민의) 발이 묶이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이 5월 안에 통과돼야 제대로 효과를 낼 수 있는데 자유한국당이 원내 활동에 전념하지 않고 있어 많이 늦어질까 걱정된다"며 "새로 선출된 원내지도부가 한국당과 충분히 대화하고 다른 야당과도 대화해 국회 정상화에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전날 정부는 서울, 부산 등 전국 11개 지자체의 버스 파업을 앞두고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버스요금 인상 대책에 대해 필요하단 결과를 내놨다.

버스업계 측은 주 52시간 시행시 전국적으로 7000여명의 버스기사가 더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국가 예산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정부는 지자체가 버스요금을 인상할 경우 부족한 부분을 예산과 제도 정비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신규 버스기사 충원의 경우 고용기금을 늘리고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빨간색 일반광역버스도 정부가 맡아 준공영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상이 결렬될 경우 오는 15일부터 서울과 부산, 대구, 경기도 광역버스 등 11곳의 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돼 시민들의 출퇴근길에 큰 불편을 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