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뉴시스

(이진화 기자) 국회의원 정수 확대 주장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에서 나오고 있다. 선거제도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한 지 일주일 만이다. 당초 합의안과는 다른 목소리다.

의원정수 확대 주장의 포문은 호남을 기반으로 둔 민주평화당의 박지원 의원(전남 목포)이 열었다.

박 의원은 지난 7일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비례대표가 늘어 지역구가 줄어들면 현재 농어촌 지역구는 형편없이 더 축소될 수밖에 없다"며 의원정수 확대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제 개혁안은 전체 의석수를 300석으로 고정하되 현행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을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으로 바꾸는 것이 골자다. 이 경우 지역구는 28석 줄게 된다.

박 의원은 "수도권 또는 대도시 중심으로 의석이 배분된다고 하면 농어촌의 피폐는 불 보듯 뻔하다"며 "우리나라의 특수한 사정을 봐서 농어촌 지역 (의석)은 보강시켜주는 게 좋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6일에도 광주 KBS 라디오 '출발 무등의 아침'에 나와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 "국민 정서도 이제 많이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최장 330일의) 숙려기간 동안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원정수 확대는 앞서 선거제 개혁 논의 과정에서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주장해온 것이다. 지난해 12월15일 여야 5당의 선거제 개혁 합의안에도 의원정수와 관련, '10% 이내 확대 여부 등 포함 검토'가 명시됐다.

이에 야3당은 의원정수를 현행보다 10% 늘린 330석으로 확대하고, 정당 득표율에 비례해 의석을 배분하는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제안했지만 여론 반발에 부딪혀 반영되지 못했다.

그러다 한국당이 의원정수를 10% 줄이는 대신 비례대표를 없애자고 주장하면서 야3당은 더불어민주당과 논의를 거쳐 의원정수를 300석으로 유지하는 합의안을 도출했다. 그런데 의원정수 확대 주장이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지역구가 축소되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내에서도 일부 의원이 패스트트랙 표결을 위한 본회의에서 반대표를 던질 수도 있어 결국 의원정수가 확대될 수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