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1000만 여명이 식량 부족 상태에 직면했다는 유엔의 보고서가 나오면서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북한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1000만 여명이 식량 부족 상태에 직면했다는 유엔의 보고서가 나오면서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일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식량 사정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미 양국은 한미 워킹그룹 회의에서 대북 식량지원 관련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룰 전망이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한국을 방문해 오는 9~10일 중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주재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이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지지 입장을 표명한 만큼 양측은 관련 논의에서 합의점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다.

유엔 WFP와 식량농업기구(FAO)의 북한 현지 작황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곡물 생산량은 490만t으로 2009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또한 북한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1000만여명이 식량 부족 상태에 직면했다고 평가하며 긴급 지원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정부는 이러한 북한 식량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국제기구와 협력해 식량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를 위해 관계부처간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지원 사업을 위해서는 사업 규모를 협의하고, 이후 교추협 등 행정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국제기구가 긴급성을 강조한 만큼 한미 양국 간 공감대가 유지된다면 관련 논의와 집행 절차에 속도가 붙을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청와대는 "어떤 종류의 품목으로, 어떤 방법으로, 얼만큼 지원할지에 대해서는 논의 단계에 들어가는 것이라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