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은 국무총리실 산하에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해 청년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이른바 ‘이남자’(20대 남자)로 불리는 2030세대 남성의 민심 이반을 막기 위해 당·정·청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청년정책을 추진한다.

당·정·청은 국무총리실 산하에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해 청년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이와 함께 당에는 청년미래연석회의를 구성하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에는 청년정책관실을 신설해 당·정·청이 유기적 소통을 통해 청년 정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 정부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청년정책 당정협의'를 갖고 이 같은 청년 정책을 발표했다.

당 청년미래기획단 간사인 김병관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총리실 소속 청년조정정책위원회를 설치하고 의장은 총리가 맡기로 했다"며 "실무적 뒷받침을 위해 국무조정실 내 청년정책추진단을 만들기로 했다. 지방정부에도 청년정책책임관을 지정해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내에는 청년 관련 정책 예산과 청년 소통문제, 정치 참여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다룰 청년미래연석회의가 구성된다. 기존에 있던 청년정책협의회를 확대·강화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당에서는 제3정조위원회가 청년 정책을 담당하기로 했다"며 "정조위 안에 청년 담당 정책위부의장을 지명해 청년 정책을 담당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은 청년기본법 처리에도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 김 의원은 "현재 법안이 8개 정도 제출돼 있는데 총리실을 관장하는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청년기본법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야당과 함께 조속한 국회 통과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년미래연석회의에서는 내년 총선에서 청년 비례대표를 공천하는 데 대한 의견도 적극 개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