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배태식 기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청렴문화 확산 정책의 일환으로 부서 및 개인별 청렴활동 내용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청렴마일리지 제도’를 5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청렴마일리지’는 청렴활동과 고객만족 제고, 행동강령 준수 등 총 21가지의 청렴마일리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청렴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직원에게는 마일리지 가점이 부여되고, 활동에 소극적이거나 위반한 직원에게는 마일리지를 감하게 된다.

이와 함께 경과원은 각 부서별 윤리경영활동에 따른 청렴마일리지 부여는 물론 평가도 실시할 방침이다. 윤리경영활동은 ‘청렴실천 프로그램’과 ‘사회공헌활동’으로 이뤄져있다.

먼저 ‘청렴실천 프로그램’은 ▲부서별 자체 감사인 운영 ▲청렴Day 운영 ▲청렴의식 나누기 ▲자기 감찰활동 등 부서별로 1개의 청렴실천 프로그램을 선택해 운영하면 된다.

특히 청렴실천 프로그램은 활동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에 대한 조치 이행여부가 평가에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각 부서의 자체감찰과 자정 능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사회공헌활동’은 형식적이고 일회적인 봉사 활동에서 탈피해 부서별로 업무 특성에 맞는 봉사 활동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운영하는 것이다.

반드시 부서 업무와 연관성이 높은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동안 직원들이 업무를 통해 쌓은 지식과 노하우 등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