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제 안성시장

(안성=김춘식 기자)=민선 7기 안성시 우석제 시장이 이끌고 있는 '안성맞춤의 도시 안성시'가 취임 9개월을 맞아 '즐거운 변화와 행복한 안성'을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한 결과 우석제 시장이 공약평가 우수단체장으로 선정되는가 하면 아울러 3년 연속 道 시군 자체 감사활동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창출해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일보는 시장 취임 9개월을 맞아 2019년도 전반기 안성시의 성과와 활동상을 들여다 봤다.

#1. 우석제 안성시장 매니페스토 공약평가 우수단체장 선정 ‘영예’

안성시 우석제 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실시한 ‘민선7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장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25일 발표된 민선7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결과에서 우석제 시장은 전국 226개 기초단체장 중 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평가항목은 ▲종합구성(45점) ▲개별구성(20점) ▲민주성·투명성(2점) ▲웹 소통(15점) ▲공약일치도(Pass/Fail)이며, 1·2차 평가와 철저한 자료 검증을 통해 평가결과를 5개 등급(SA최우수, A우수, B보통, C미흡, D부진)으로 나눠 발표했다.

안성시 민선 7기 공약실천계획서는 ‘즐거운 변화 행복한 안성’ 비전을 바탕으로 ▲일자리 넘치는 활력도시 ▲균형발전 행복도시 ▲함께 나누는 소통도시 ▲시민섬김 친절도시 4개 부문 58개 공약을 담아 지역발전을 견인할 크고 작은 공약으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담고 있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우석제 시장은 “공약은 시민과의 약속으로 반드시 지켜야 한다, 앞으로 지속적인 변화와 소통행정을 통해 공약의 완성도를 높여, 시민의 삶의 질을 바꾸는 첫 번째 시장, 공약이행 최우수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2.안성시 3년 연속 道 시군 자체 감사활동 평가 우수기관 선정 ‘쾌거’

 

박숙희 안성시 감사법무담당관이 3년연속 감사활동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 하고 있다

안성시가 지난 19일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2018년 시·군 자체 감사활동평가’에서 우수상을 받는 쾌거를 일궈냈다.

이 평가는 적극행정을 지원하는 컨설팅감사 활성화를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자체감사·조사·계약심사 활동, 적극행정지원, 자율적 내부통제 활동 3개 항목 20개 지표에 대한 전년도 실적을 평가하여 우수 감사기관을 선정한다.

지난해 안성시는 자체감사 활동을 통해 불합리한 제도개선 사례를 다수 발굴하여 개선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갑질 근절 및 공직윤리 교육 등을 실시하여 부패방지 및 청렴도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2016년, 2017년 평가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8년 평가에서 B그룹(15개 시군) 2위로 우수상을 차지하면서 3년 연속 우수 감사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박숙희 감사법무담당관은 “앞으로도 사전예방 및 대안을 제시하는 발전적 감사 활동과 청렴·친절행정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여 즐거운 변화, 행복한 안성을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3.안성시, 2019 한국문화가치 대상 ‘우수상’ 수상

안성시가' 2019 문화가치 대상'을 수상했다

안성시는 지난 25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된 ‘2019 한국문화가치 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문화체육광광부 산하기관인 (사)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가 주최한 이번 평가는 새롭게 출범한 민선 7기 전국 자치단체장의 문화정책 분야 공약을 243개 각 지자체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문화정책 공약을 분야별로 평가했다.

안성시는 민선 7기 문화정책 공약‘국내․외 문화교류 협력 활성화 분야’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시는 체류형 관광모델를 제시하겠다는 비전을 테마로 ▲남사당바우덕이 세계화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전통 알리기 ▲고삼호수 개발을 통한 체류형 관광기반 마련 ▲서울~세종고속도로와 연계한 관광벨트 단계적 마련 ▲안성맞춤아트홀 프로그램 다양화 ▲농업 융․복합산업 기반 마련을 통한 농촌체험․휴양 마을 조성 등이다.

#4.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업 평가 '대상 수상'

 

이경애 농기센터 소장이 농촌지도사업 평가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0일 ‘2018년 경기도 농촌지도사업평가 대상’을 수상하는 큰 성과를 창출했다.

평가내용은 2018년도에 추진한 농촌지도사업 및 농업기술센터 운영 등으로 도정목표 확산을 위한 도정시책 추진 평가지표 발굴, 분야별 농촌지도사업 추진도 및 활용 실적 평가를 위한 것이다.

이번 평가는 1차 서류심사(70%), 2차 현지심사(30%)로 시·군농업기술센터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한 농촌지도사업의 활력화 도모 및 우수기관에 대한 시상으로 지방농촌진흥기관 사기 진작과 조직 활성화 도모를 위해 마련됐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그동안 지역농업 특성화사업추진으로 가공, 마케팅으로 연결하는 등 농업인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농업기술 향상과 농업인 창업을 위한 농업인 교육을 지속 운영해 연간 4,000명이 수료하는 등 농업리더 양성에 힘써 왔다.

이경애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영광은 열심히 농촌지도사업에 힘써준 전 직원들에게 있다.”며 “앞으로도 안성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즐거운 변화 행복한 안성’ 만들기에 더욱 매진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5.안성시 서운면, 지역 어르신을 위한 “효” 잔치 ‘눈길’

 

안성시 서운면이 관내 지역 어르신을 초대 효잔치를 열어 주위를 훈훈 하게 하고 있다

안성시 서운면은 4월 29일 서운면 서운중학교 체육관에서 경로효친 사상을 계승하고 노인 공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주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안성 서운면 “효” 잔치’를 개최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새마을 남·여 지도자회 주관 및 서운농협, 체육회, 주민자치위원회 협찬으로 진행됐으며 주민자치 밴드, 극단 소나기 김복영 마술사 마술, 설장구, 평양 통일예술단 공연이 펼쳐져 어르신들의 많은 박수를 받았다.

아울러, 푸짐한 경품 및 새마을 부녀회에서 정성껏 준비한 음식과 두루사랑 봉사단의 자장면, 탕수육으로 눈과 귀와 입이 즐거운 경로잔치가 이어졌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새마을 부녀회 권영자 회장은 “한 평생 지역 발전과 자식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신 우리 부모님들의 건강을 기원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뿌듯하다.”고 전했다.

김진환 서운면장은 인사말을 통해 “해마다 어르신들을 위해 좋은 자리를 만들어 주신 새마을 부녀회 여러분들과 면정 발전에 성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6. 안성시보건소, 주민건강 챙긴다.. 집중 방역소독 실시

 

안성보건소 방역반이 관내 지역을 돌며 집중방역을 실시 하고 있다

“내 고향 안성시민들의 보건위생과 건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박창양 안성시 보건소장의 소신에 찬 일성이다.

안성시보건소가 “하절기 방역과 관련, 방역기동반을 편성하고 5월 1일부터 시 전역에 대해 집중 방역소독을 실시 한다.”고 밝혔다.

방역기동반은 보건소 3명, 각 읍·면 31명과 민간 자율방역단 100여명으로 구성하여 공원, 하천변 등 다중이용시설 및 숲, 하수구, 쓰레기처리장 등 취약지역을 집중 방역할 예정이다.

박창양 보건소장은 “과거 연기를 뿜는 연막방역에 익숙한 시민들이 연기가 없는 연무방역이 효과가 없다고 오해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방역차량 운행 시 방역기기로 인한 소음 등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시민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7. 안성시, 장애인과 소통...장애인의 날 '어울마당' 행사 개최

 

안성시가 장애인과 소통하며 공감하는 어울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안성시는 "지난 30일 ‘제39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및 어울마당’ 행사를 안성맞춤랜드에서 개최, 장애인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전했다.

사단법인 지체장애인협회 안성시지회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장애인거주시설 혜성원의 난타공연을 시작으로, 장애인 인권헌장 낭독과 장애인의 날 유공자 표창 및 감사패 수여식을 진행했다.

우석제 안성시장은 인사말에서 “시장 취임 이후 어느 듯 1년이 가까워지는 오늘, 소외계층 없는 안성과 빈틈없는 복지안성을 다시금 되새기는 자리였다”며 '즐거운 변화로 행복한 안성'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 시장은 "장애인들과 일일히 악수하며 격려 하는 등 장애인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고 공감의 시간을 가졌으며 장애인들의 복지향상에 열정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