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의 목표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위탁 생산) 분야 세계 1위, 팹리스(설계) 분야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30일 오후 경기도 화성 삼성전자 사업장을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반도체 비전'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 위상은 우리가 만든 제품 경쟁력도 함께 상승시켰다"며 "오늘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리는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은 메모리반도체 분야 세계 1위를 도약대 삼아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이다. 지금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한국산 제품에 '첨단'을 넘어 '미래'를 담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산업이 성공하려면 사람과 기술에 대한 투자와 산업 생태계 경쟁력이 중요하다"며 "한 분야의 인재, 하나의 기업이 단독으로 성공하기 어려운 산업이다. 설계기업 팹리스와 생산기업 파운드리의 협력과 상생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사람과 기술에 집중 투자하겠다"며 "반도체 분야 국가 연구개발(R&D)을 확대하고 유망 수요 기술은 정부 R&D에 우선적으로 반영하겠다. 당장 내년부터 1조원 수준의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해 차세대 반도체 원천기술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 R&D와 연계해 연구인력을 키우고 계약학과 등을 신설해 전문인력을 키우겠다"고 약속했다.

시스템 반도체 설계 기업인 팹리스와 관련해서는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영역이다. 설계가 생산과 분업화돼 있어 중소기업도 도전할 수 있는 영역"이라며 "팹리스 전용펀드를 신규로 조성하고 성장 단계별 지원 체계를 구축해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