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성모병원 앞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의 오신환 사개특위 간사 사보임 신청 허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하태경, 정병국, 유승민, 오신환, 이혜훈 의원./뉴시스

20대 국회 최악 정치실종 사태 빠져

여야 의원 국회 곳곳서 전방위 충돌

팩스로 신청한 사보임 병상서 결재

임이자 성추행 논란은 사태 급반전

한국당서 여성의원을 정치도구 활용

정말 비겁하고 모욕적 비판 쏟아져

(이진화 기자) 국회가 난장판이 됐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25일 여야 의원들이 곳곳에서 충돌했다.

특히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을 놓고 국회 관련부서를 장악하거나 상임위원회 회의실을 점거하는 등 20대 국회 최악의 ‘정치실종’ 사태로 빠져들고 있다.

바른미래당이 이날 자당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을 오신환 의원에서 채이배 의원으로 바꾸기 위한 사보임 신청서를 국회 의사과에 팩스로 제출했다. 당사자인 오 의원과 유승민 전 대표 등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오전 8시30분께부터 국회 의사과 사무실에서 대기하며 제지를 시도했지만, 결국 막지 못했다.

이렇게 제출된 오 의원의 사보임 신청서는 지난 24일 병원에 입원한 문희상 국회의장이 병상에서 결재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맞불을 놨다. 한국당은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나경원 원내대표를 포함한 114명 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과 효력정치 가처분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회견 이후 기자들을 만난 최교일 한국당 의원은 "오 의원에 대한 문 의장의 허가 처분은 명백히 국회법 48조 6항을 위반해 무효 처분이고 법률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당사자인 오 의원도 문 의장이 자신의 사보임을 허가한 것과 관련 "의회주의 폭거이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하며 "헌법재판소에 법적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4일 문 의장을 항의방문을 하는 자리에서 일어났던 한국당 임이자 의원의 성추행 논란은 이날도 온라인을 후끈 달아오르게 만들었다.

한국당이 주장하는 성추행보다 당시 한국당 의원들 사이에서 “여성 의원들이 막아야해” 등 의도성이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사태가 급반전하고 있다.

이미 일각에서는 심각한 성범죄인 성추행·성희롱을 한국당이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더구나 신속하게 나타난 성추행 규탄 현수막에 '자작극' 의혹까지 불거지기도 했다.

역사학자 전우용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자한당이 국회의장을 '성추행범'으로 모는군요. 문 의장에 대한 명예훼손이자 모욕일 가능성이 더 큰 것 같은데... 명백한 증거가 있는 성희롱은 자한당 이채익 의원의 "못난 임이자 의원" 발언 아닌가요? 사실 이 상황에 모멸감을 느껴야 하는 사람은, 자한당 지지자입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노영희 변호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임이자, 문희상 의장 성추행 논란, '여성 의원이 막아야 해' 부끄러운 성추행 프레임!! 아무리 정치의 속성이 그렇고 전략이라 해도 정말 비겁하고 모욕적이다“고 글을 올려 한국당의 태도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