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북도)

 

국무총리비서실(실장:정운현)은 문은숙 시민사회비서관 주재로 4월 24일(수) 14시부터 충북NGO센터(청주시 흥덕로 소재)에서 충청북도 시민사회 활동가와 함께 ‘시민사회의 발전 및 시민사회와 정부 간 협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지역 활동가들의 목소리를 듣고 시민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문제를 발굴하여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민관협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지역간담회의 일환으로 충남, 부산, 대구, 경남, 대전, 울산, 세종에서 간담회를 개최한 이후 여덟 번째로 마련됐다.

먼저, 문은숙 시민사회비서관은 시민사회비서관실의 주요 업무와 시민사회의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시민사회발전기본법 제정, 공익위원회 설치, 민주시민교육 확대, 자원봉사 및 기부 문화 활성화 등의 노력들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활동가들은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 방안 마련, 민주시민교육 실현, 성평등 임금공시제 시행,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등을 건의했다.

이에 문은숙 시민사회비서관은 시민사회가 추구하는 공동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와 정부가 힘을 모아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관협력과 소통을 위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공익활동을 위한 공간 활용방안 추진 노력을 설명하고, 정부 및 지자체의 민관협치 담당 공무원과 시민사회 활동가와의 워크샵을 6월중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국무총리비서실은 시민사회 발전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해 현장 활동가의 소리를 가감 없이 청취하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