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공스처법과 선거제 등 법안의 패스트트랙 철회를 요구하는 피켓팅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모든 수단 동원 총력 저지”

여당 주도 악법 야합을 보며 참담

나경원 “좌파의 장기집권 플랜 가동”

평화당 “패스트트랙은 규정된 절차”

이정미 “민심 그대로 국회 열게 돼

왕따 자초한 건 한국당 협조해야”

(이진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23일 동시 의총을 열어 지난 22일 합의한 선거제도 개혁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추인함에 따라 자유한국당이 강력 반발하며 대립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지난 22일 여야 4당이 합의한 패스트트랙에 대해 "총선용 악법 야합이 진행되고 있다"며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 선봉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여당이 주도하는 악법 야합을 보면서 정말 참담한 심정"이라며 "누구보다도 앞장서서 민생을 챙겨야 할 집권여당이 국민의 삶과 관계가 없는 악법 패스트트랙으로 국회를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 정말 분노할 일 아닌가"라며 더불어민주당을 강력 비판했다.

그는 "경제, 민생, 안보를 다 망쳐놓고 이제 국민의 분노가 차오르고 저항이 거세지니까 어떻게든 이 국면을 전환하려는 치졸한 발상"이라며 "소위 바른 보수를 지향한다는 정당까지도 당리당략에 매달려서 집권여당 꼼수에 동조하고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심판 회피용 악법을 반드시 막아내야 된다. 심판을 회피하기 위한 악법으로 총선 결과까지 조작하려 하고 있다"라며 "우리 당과 일대일 승부로는 도저히 승산 없으니 2중대, 3중대, 4중대를 들러리 세워 친문 총선 연대를 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목청을 높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좌파 장기집권 플랜이 시작됐다"라며 "무한권력 대통령, 지리멸렬하는 국회의 최종 배후는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공수처 법안이 패스트트랙에 태워지는 순간 의회 민주주의의 사망 선고"라며 "지금 대한민국의 경제는 파탄나고 민생은 엉망이나 저들은 좌파 장기집권 플랜을 드디어 시작했다"라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지난해 '비례성과 대표성 강화하는 선거제 개편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했고 올해 2월은 공수처 신설법안이 연내 통과될 수 있도록 임해달라고 했다"라며 "무한권력 대통령, 지리멸렬하는 국회의 최종 배후는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신속처리 안건 지정(패스트트랙)은 국회법에 엄연히 규정된 입법 절차"라고 일침을 가했다.

장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패스트트랙을 의회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패스스트랙을 지정하면 다음 선거는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열게 된다. 국민들께 민생개혁 선물을 안겨드릴 수 있게 약속 이행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비상 상황 운운하며 총력 저지 운운한 한국당에 묻겠다. 무엇을 위한 반대냐"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왕따를 자초한 건 한국당이다. 20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패스스트랙은 불가피했다. 절차는 합법적 절차였으며 무엇보다 한국당이 집권여당이었을때 만들었다"며 "특정정치 세력의 이유 없는 억지로 입법기능이 마비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었다. 20대 국회 없다는 나경원 원내대표의 말은 귀를 의심케 한다. 민주주의와 정당의회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절충안에 대해 매우 안타까워하고 있다고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전했다.

강 수석은 23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에게 여야 4당 합의안에 대해 특별히 보고를 드리지는 않았지만 알고 계실 것"이라면서 " 문 대통령은 대통령 친·인척이나 주변 권력에 대해 견제하는 기구로 공수처를 생각했는데 그게 안 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까워한다"고 전했다.

강 수석은 "문 대통령은 과거에도 계속 (대통령 친·인척 등이) 빠질 수 있는 데 대해 매우 안타까워했다"며 "공수처 시작이 거기인데 빠진 것에 대해 '그럼 어떻게 할 거냐'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