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23일 선거제도 개혁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각 당 의원총회에서 모두 추인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23일 선거제도 개혁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각 당 의원총회에서 모두 추인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전날 여야 4당이 잠정 합의한 패스트트랙 합의안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당내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섰던 바른미래당도 4시간여의 격론 끝에 이날 오후 패스트트랙 합의안을 표결에 부쳐 총 의석수 29석 중 찬성 12명, 반대 11명으로 가까스로 가결시켰다.

각 당의 추인을 거침에 따라 여야 4당은 오는 25일까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좌파정변이자 좌파반란”이라고 색깔론까지 꺼내들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 오는 27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장외집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에서 “경제, 민생, 안보를 다 망쳐놓고는 국민의 분노가 차올라 저항이 거세지니 국면 전환을 위한 치졸한 발상에서 패스트트랙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60석’을 이야기할 때 설마했는데 지금 보니 좌파독재 플랜이자 개헌까지 마음대로 하겠다는 것이다. 목숨 걸고 막아야 한다”며 “공수처 또한 법원, 검찰, 경찰 권력을 청와대 마음대로 하면서 게슈타포(독일 나치 정권 하 정치경찰)를 설치한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다는 것 자체가 반의회·반헌법적인 정변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정권의 핵심 중 상당수는 1980년대 대학 다닐 때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입에 달고 있던 사람들이고 이후 전향한 적이 없다”는 ‘색깔론’까지 꺼냈다.

그는 “결국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유훈을 조선반도에 실현해서 소위 고려연방제를 하겠다는 게 목표”라며 “따라서 이번 패스트트랙 시도는 좌파정변이자 좌파반란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합법적 절차에 따른 입법 시도에 대해 '좌파 독재', '좌파 반란', '입법 쿠데타' 등의 비방이 가해지고 있다"면서 "내가 아둔하여 이해하기 힘들다"고 한국당의 반발에 명분이 없음을 꼬집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