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3일 선거제·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과 관련해 "우리의 목표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그래도 4당이 합의해서 처리한다는 것이 더 중요한 정치적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패스트트랙 합의안 논의를 위해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선거법은 우리가 많이 양보를 하면서 신속 안건도 우리 기대했던 것과는 많이 못 미친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소권 문제는 특히 우리가 아주 많이 양보를 했고, 공수처장 임명권도 야당이 비토권을 갖는 합의 내용이라서 여러 가지 아쉬운 점이 많이 있다"면서도 "그보다 더 중요한 의미는 4당이 정치적으로 합의를 이뤘다는 것이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배가 뭍에 있을 때는 움직이지 못한다. 배가 일단 바다에 들어가야 방향을 잡고 움직일 수 있다"며 "오늘 합의 처리하는 이 안건을 배를 바다에 넣기까지의 절차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다. 일단 배가 바다에 떠야 그 다음에 방향을 잡고, 속도를 내고,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