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을 마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회동 결과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22일 선거제도 개혁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올리는 것에 대해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마친 뒤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합의안에 대한 각 당의 추인을 거쳐 오는 25일까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완료키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선한 오전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 설치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은 안 된다고 밝혀 민주당과 한국당을 중심으로 국회 격돌은 더 첨예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23일 의원총회를 열어 패스트트랙 저지를 논의한다.

나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 설치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한국당에 대한 '겁박'으로 규정하고 끝내 패스트트랙 지정이 이뤄진다면 국회 의사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못 박았었다.

문 의장은 모두발언에서 "4월도 22일까지 왔으니 앞으로 (4월 국회 회기인) 5월7일까지는 보름 남았다"며 "남은 기간 4월 국회를 어떻게하든 꼭 해야 하고 많은 실적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 가능한 한 의사일정에 좀 합의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홍 원내대표는 “적어도 민생·외교안보 문제는 초당적으로 협력해 국민들에게 일하는 국회, 또 국가의 미래를 위해 협력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선거제 관련 패스트트랙 이야기가 계속되고 있는데 그동안 선거제에 관한 많은 합의 요청이 있었는데 제대로 되지 못하고 지금까지 왔다"며 "이 부분에 대해 앞으로도 합의를 위한 노력은 계속 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도 "여야가 인사 문제 등에서 대립한 부분이 있지만 이번 주 중에 미세먼지 지원 등을 비롯해 쟁점이 없는 사안이라도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야당으로서는 대화와 타협의 의회가 돼야 하는데 일방적인 연동형 비례제 선거제와 공수처 패스트트랙 압박·겁박으로 사실상 어떤 일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돼 굉장히 안타깝다“며 "저희를 빼고 여야 4당이 만난다니 도대체 이것은 어떤 위치인가. 저를 빼놓고 계속 패스트트랙을 겁박하는 상황에서 어떠한 진도가 나갈 수 있겠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사실 패스트랙를 안 하겠다고 하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며 "만약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 설치를) 패스트트랙에 태우면 4월 국회가 없는 게 아니라 20대 국회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을 하면 4월 국회가 문제가 아니라 20대 국회 전체를 보이콧하겠다는 말씀은 오히려 국민과 국회에 대한 겁박이 아니냐"며 "패스트트랙으로 전체 국민의 요구를 대신할 수 밖에 없었던 데는 제1야당의 책임이 많이 컸다"고 따졌다.

모두발언 뒤 문 의장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비공개로 회동을 가졌지만 한국당 측이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해야 의사일정에 합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아무런 합의도 보지 못했다. 나 원내대표는 당초 이날 함께 하기로 한 오찬에도 참석하지 않기로 하고 먼저 자리를 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