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플랜 공청회 /경상남도

경상남도는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도민 공청회를 19일 오후 4시에 농업기술원 강당에서 열었다.

이번 공청회는 경남도에서 준비하고 있는 ‘경상남도 광역형 지역푸드플랜’ 추진 방향을 도민들에게 설명하고, 경상남도 먹거리위원회와 경남 푸드플랜 아카데미를 통한 의견수렴 외에 현장 농업인, 학부모 및 먹거리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김원경 지역농업네트워크 지사장의 경남형 지역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 ▷배대순 경상남도 교육청사무관은 학교급식 현황과 학교급식의 중요성을 발제 자료에서 강조 ▷홍형석 나주로컬푸드통합지원센터장은 나주시 공공급식추진 사례 ▷황신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 품질관리과장은 안전한 농식품 공급 확대 방안 ▷배옥병 서울시 먹거리정책자문관은 서울시 먹거리 종합정책과 민관 협치 ▷권미정 밀양여자중학교 영양교사는 안전한 식재료 선택과 식재료 안전성에 대해 발표하고 윤병선 건국대 교수의 사회로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지역 중소농가 조직화 방안, 농산물 안전성 확보 방안 및 급식지원센터 설치에 대해 질의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정곤 경상남도 농정국장은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먹거리 체계와 먹거리 기본권이 반영된 경남형 지역푸드플랜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지역푸드플랜 수립과 연계한 도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마련을 위해 지난 1월말에 4개 분과 40명으로 구성된 ‘경상남도 먹거리위원회’를 출범하고 매월 회의 개최와 ‘경남 푸드플랜 아카데미’운영을 통해 민·관 거버넌스 체제로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이 반영된 ‘경상남도 광역형 지역푸드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