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식 참석 /경상남도

김경수 도지사는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하나의 대한민국, 하나의 경남으로 공정한 사회 만들어 갈 것”라고 했다.

 

김경수 도지사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식 기념사 /경상남도

경상남도는 4월 19일 오전 10시 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4‧19혁명 유공자와 유가족, 보훈단체장, 도 단위 기관장, 국회의원, 도의원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식을 가졌다.

이번 기념식은 경남의 보통 사람들이 이뤄낸 자랑스러운 민주주의 성공의 역사인 4·19혁명을 더욱 발전시키고 기억하며 아울러 부정부패 독재 정권에 맞선 민주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되새기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올해에는 역사기록을 통해 4‧19혁명 유공자로 새롭게 인정받은 7명의 유공자 및 유가족에게 건국포장이 전수되었으며, 2‧28에서 4‧19혁명으로 이어지는 민주주의의 여정을 담은 뮤지컬과 민중가수 안치환 씨의 공연 등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행사로 도민에게 친근한 기념일 기념식이 됐다.

도정 복귀 이후 도민과 함께하는 첫 번째 행사에 참석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이날 기념사를 통해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희생한 영령과 유공자, 유족들에게 감사와 위로를 전했다.

도정 공백에 대해 송구함을 먼저 밝힌 김 지사는 “4·19혁명 기념식에 광복회와 보훈단체가 함께 자리한 것이 대단히 뜻깊다”며 “여기 계신 분들의 뜻을 받들어 하나의 대한민국, 하나의 경남, 공평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남명 조식 선생의 제자 57인이 의병장으로 활약해 나라를 지킨 역사를 인용한 김 지사는 “경남은 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왔던 곳”이라며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산업화에 앞장섰던 저력을 다시 한 번 보일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심장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제59주년 4‧19혁명 기념주간을 맞아 3‧15의거 및 4‧19혁명 사진과 태극기 설치 전시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