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우즈베키스탄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국제공항에 도착해 인사를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중앙아시아 3개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두 번째 순방지인 우즈베키스탄(우즈벡)에 국빈 방문해 샵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양 정상은 2017년 11월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의 국빈방문에 이어 두 번째 만남으로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보건의료 분야 등을 포함한 양국 실질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공식 환영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일정을 시작한 문 대통령은 소규모 및 확대 정상회담에 참석한다. 양 정상은 에너지·플랜트, 보건의료 분야 등을 포함해 양국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후 양 정부 간 협정 서명식을 갖고,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회담의 주요 성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 우리나라 대통령으로 처음 우즈벡 의회 연설대에 올라설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한국과 중앙아시아 간 역사적 유대를 바탕으로 양국이 연계돼 있음을 강조할 계획이다. 또, 북방권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만들자는 미래의 비전도 함께 제시할 전망이다.

의회 연설 후 문 대통령은 독립 기념비 헌화, 비즈니스 포럼 참석, 문화 공연 관람, 국빈 만찬에 참석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