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조사단의 현장실사 /창원시

경상남도는 지난 4일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한이 1년 연장됐다

경상남도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18일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확대 지정 여부를 가름 지을 민관합동조사단의 현장실사가 창원시청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

‘고용위기지역’은 국내외 경제사정 변화 등으로 고용사정이 급격히 악화되거나 악화될 우려가 있는 지역으로 고용안정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취업지원 대책이 적용된다.

올해 새로이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한 곳은 전국 243개 광역·기초지자체를 통틀어 창원 성산구가 유일하다.

민관합동조사단은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와 고용·산업·지역을 아우르는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지난달 8일 창원시가 제출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서 내용을 토대로 지역경제 현황 전반을 폭넓게 검토했다.

허성무 시장은 합동조사단 위원들에게 “고용조정 압박에 직면한 근로자와 지역경기 침체로 한계선에 내몰린 소상공인 등 많은 시민들이 고용위기지역 지정 낭보를 기다리고 있다”며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확대 지정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본격적인 현장실사에서 류효종 경제일자리국장은 한국GM 창원공장, 두산중공업 등 성산구 대형사업장의 경영위기로 인해 고용충격이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고용위기지역을 성산구로까지 확대 지정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실제로 한국GM 창원공장은 스파크 등 주력생산모델의 판매실적이 최근 3년 사이 절반 가까이 하락한 탓에 올해 가동률이 50%선에 그쳐 주3일 근무로 전환한 상태이다.

관내 또 다른 대형사업장인 두산중공업도 저유가 장기화에 따른 해외발전플랜트시장 침체와 국내외 탈원전 기조로 수주실적이 급감해 고용조정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창원시는 이러한 성산구 대형사업장의 경영·고용위기 동향을 합동조사단에 보다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해 두산중공업, 한국GM창원공장, HSD엔진의 노·사관계자를 초청해 현장의 위기감을 가감 없이 전달했다.

창원상공회의소, 공인중개사협회, 외식업중앙회 등 지역전문가들도 자리를 같이해 소매업 판매지수, 부동산 하락 현황 등 각종 경기지표를 근거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 확대 지정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창원시는 이날 현장실사에서 고용위기지역 성산구 확대 지정을 요청하는 한편, 하반기 정부 추경사업으로 신청한 ‘일자리 제공 및 재취업 지원’, ‘신산업 육성 기반 구축’, ‘지역상권 활성화 및 주민 삶의 질 개선’의 3천 6백억 원 규모 3개 분야 18개 사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건의했다.

비공개 현장실사 토의를 마친 합동조사단은 두산중공업 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에서 체감하는 경영·고용위기의 영향을 확인하고 일정을 마무리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이날 현장실사에서 수렴한 창원시 및 지역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조사보고서를 작성하고 빠르면 이달 내에 고용위기지역 지정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