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 1동 단체협의회 회원들과 만나 ‘열린대화’를 나누는 이택용 구청장.

공감과 소통 중심 5대 전략 마련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최선

더불어 행복한 복지공동체 조성

구민들 다양한 의견 구정에 반영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곳 만들 것

공직자들도 주인의식 갖고 임해야

(배태식 기자) 이택용 수원시 권선구청장이 취임 100일 맞았다. ‘행복한 구민, 활기찬 권선’은 이 구청장의 구정목표다. 그는 이 목표 달성을 위해 구민들과의 소통과 공감을 중시하며 100일을 달려왔다.

이 구청장은 취임 후 소통하는 협치행정, 감동주는 맞춤복지 등 5대전략을 마련하고 권선구의 발전과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오늘도 400여명 공직자와 함께 앞장서고 있다.

희망 가득한 권선구의 미래를 위해 참여행정 실천에 노력하는 이 구청장을 서울일보가 만나 구정 운영 방향과 다짐 등을 들어봤다.

-구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해 달라

▲권선구청장으로 취임을 하면서 구정운영 목표를 ‘행복한 구민, 활기찬 권선’으로 정하고 민선 7기 시정방향인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에 부응하는 소통행정에 주안점을 두면서 사람의 향기가 나는 어질고 착한마을 권선구를 더 큰 희망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열심히 현장을 누비며 주민들과 만나 공감하고 소통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9년 구정운영 방향은 ▲참여와 협력으로 소통하는 협치행정 실현 ▲나눔으로 더 행복한 감동주는 맞춤복지 구현 ▲모두가 안심하는 현장중심 안전도시 구축 ▲여유와 품격이 넘치는 주민공감 문화도시 조성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자연친화 생태도시 조성 등 5대전략으로 나누어 분야별로 추진 중에 있다.

관내 하천을 순찰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이택용 구청장.

-취임 후 벌써 100일이 지났다. 그동안 성과는 어떤 게 있나

▲먼저, 참여와 협력으로 소통하는 협치행정 실현을 위해 참여와 소통의 ‘공감행정’, 주민 최우선! 적극 행정서비스 제공 ‘감동행정’, 유연하고 유능한 행정체계를 구축하는 ‘신뢰행정’을 목표로 내부역량 강화를 통한 스마트 행정 구현, 투명한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 납세자 권익보호를 위한 ‘일사천리 환급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있고 ‘안심상속 원스톱’과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운영으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둘째, 한발 먼저 찾아가는 ‘나눔으로 더 행복한, 감동주는 맞춤복지 구현’을 위해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깔끄美 봉사단’, 저소득 홀몸 어르신을 위한 ‘권선 행복밥차’, 희망을 함께하는 권선가족 ‘숨은 행복 찾기’, 보육 환경 조성을 위한 아이사랑 ‘자체점검의 날’, ‘어린이집 one-stop 알리미’를 비롯 다문화 복지를 위한 ‘무지개 소식지’ 제작 등 수혜자 중심의 촘촘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더불어 행복한 복지공동체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셋째, 재난․재해 사전예방 및 신속대응으로 ‘모두가 안심하고, 현장중심 안전도시 구축’을 실현하고자 ‘권선구 재난발생 대응체계 매뉴얼’을 제작하여 전직원 교육 및 과․동별로 비치를 완료하였고, 주민과 함께 생활 속 안전의식을 함양시키고자 「찾아가는 생명구조교육」을 학교 및 산업단지 등에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어린이 안전박사 만들기」인형극 공연을 운영하였으며 골목길․공한지 정비 등 주민 안전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넷째,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및 스포츠 참여환경을 조성하여 휴식이 있는 구민의 삶을 구현하는 ‘여유와 품격이 넘치는, 주민공감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권선구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정월대보름을 맞아 ‘칠보산 달집 축제’와 ‘온수골 대보름 축제’, ‘고색 민속 줄다리기’ 등 민속축제를 지원하여 전통문화를 현대에 계승 발전시키는데 일조하였으며 전통 민속축제를 계기로 지역주민들이 하나가 되고 화합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다섯째,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자연친화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주민과 함께하는 녹색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한 권선 녹색가게「나눔샘터」와 폐기물 제로 클린권선 구축 및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심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관내 복지시설을 방문 어르신들을 위로하는 이택용 구청장.

-권선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사항은

▲권선구는 칠보산과 황구지천, 수원천 등 사람과 자연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고 호매실·당수 지구 등 개발이 완료되면 수원의 새로운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곳이다.

구민들께서도 서로가 신뢰를 바탕으로 진심어린 관심으로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행복한 구민, 활기찬 권선’을 가꾸어 가기 위해 정책방안 및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언제 어디서나 진솔히 듣고 실천하는 행정을 펼치겠다. 앞으로도 우리 권선구가 누구나 살고 싶어 하고, 살기 좋은, 전국 제일의 으뜸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협조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권선 1동 단체협의회 회원들과 만나 ‘열린대화’를 나누는 이택용 구청장.

-권선구 공직자들에게는 어떤 당부를 전하고 싶은가

▲복잡하고 다양한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활밀착 현안에 대한 현장중심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물론, 타 구에 비해 많은 인구와 넓은 지역으로 업무가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구민으로부터 공감대 형성과 참여와 소통의 거버넌스 행정의 실현을 위해서는 매사에 주인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믿음을 갖고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주민들과 소통하는 행정에 앞장서고 조금 더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 앞에는 해야 할 많은 일과 넘어야할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우리 시 신년화두인 사람이 화합하고 협심해 화평을 이루면 일이 완성된다는 의미의 ‘인화사성(人和事成)’을 되새기며 각자의 맡은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한다면 미래도시 권선구의 발전을 이끌어 가는 공직자로 우뚝 설 것이라 믿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