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대구 동구 신서동 한국감정원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구 현장최고위원회의 및 예산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 박광온 위원장은 10일 강원 산불 재난 관련 허위조작정보에 대해 법적 조치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발생한 허위조작정보는 정부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함으로써 사회적 혼란을 노린 중대한 범죄행위이자, 국민을 대상으로 한 테러 행위"라며 "이번 허위조작정보가 정부의 재난 대응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할 것을 기대하고 허위조작정보 효과의 극대화를 노린 것으로, 이러한 저열한 정치적 의도에 대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 정치인들이 면책특권에 기대 허위조작 정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명백히 허위임을 알면서도 허위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거나 '회의가 종료된 후 발언을 SNS에 올리는 등의 행위'는 면책특권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판례의 입장"이라며 "이에 '대통령이 술을 마시느라, 보톡스를 맞느라, 산불 진화 지시가 늦었다'는 총 89개의 허위조작정보에 대해 정보통신망법, 형법에 각 규정된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죄로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술을 마셔서 산불 진화 지시가 늦었다는 허위조작정보는 "지난 5일 '문재인의 강원도 대화재 막장 대처 총정리'라는 제목으로 페이스 북을 통해 최초로 생산됐고, 이후 극우 유튜브 2개 채널을 비롯한 포털, SNS, 커뮤니티 등에 동시다발적으로 총 72건이 유포됐다"며 "심지어 자유한국당 모 최고위원이 자신의 페이스 북에 허위조작정보를 직접 게시하여 범죄 행위에 가담하는 행태까지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보톡스를 맞느라 산불 진화 지시가 늦었다는 허위조작정보는 "지난 6일, 극우 유튜브가 '산불에 보톡스 시술?' 이라는 제목으로 방송한 이후 총 17건이 유포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이번 강원 산불 재난에 대한 대처는 국제사회의 모범이 되었다. 문재인대통령을 비롯해 경찰, 소방관, 군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직자가 국민과 하나가 되어 재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면서도 "그런데 자유한국당은 국민들을 이간하고, 사회를 분열시키려는 명백한 의도를 가진 허위조작정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여 국민들의 노력을 방해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발생한 허위조작정보에 강력하게 대처해야 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서는 오히려 면책특권에 숨어 테러행위를 감싸고, 허위조작정보를 확산시키는 행태까지 발생했습니다. 반국민적, 반사회적 행태"라며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특위는 이번 사태에 대한 법적 조치는 물론 허위조작정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대책마련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