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후 2시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포함한 5개 부처 신임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인사권은 대통령의 특권이 아니다"며 인사 철회를 촉구하고 있어 정국은 당분간 경색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에 앞서 이날 오전 김연철·박영선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4일 진영 후보자의 장관 임명안을, 지난 2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에 대한 임명안을 각각 재가하면서 세 장관의 공식 임기는 시작된 상태다.

이번 임명으로 문재인 정부 들어 국회의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는 10명으로 늘게 됐다.

문 대통령은 앞서 보고서 채택 없이 8명의 장관급 인사를 임명한 바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등이다.

문 대통령은 방미전인 오는 9일에는 2기 내각 신임 장관들이 참석하는 상견례 성격의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장관 임명과 관련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반대와 국민 여론은 무시해도 된다는 독선과 오만, 불통 정권임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라며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8일 논평을 내고 "인사권은 대통령이 독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이나 성역이 아니다"며 "두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 대변인은 "국민 대표기관으로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장관 후보자의 부적격 사유를 지적하거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반대한다면 대통령은 이를 충실히 고려해야 하는 엄중한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두 후보가 장관에 임명되기에는 부적격한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임명자에 대해서는 "극단적 이념 편향성과 숱한 막말 논란으로 통일부 장관으론 부적격하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자에 대해서는 "인사청문 과정에서 불거진 위법 혐의만으로도 검찰 조사실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로서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장관(급) 임명을 강행한 사례는 12명으로 늘어났다"면서 "문재인 정권의 경제·안보·외교 참사는 인사 참사에서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사 참사를 유발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경질할 것"을 촉구했다.

다만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력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한국당은 지나친 반대 공세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국회 일정 전면 중단 등의 공세를 펴고 있으나, 이는 다분히 감정적이고 반대 자체가 목표인 반대 공세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