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강원도산불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강원도 산불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께 국가재난사태 선포를 건의 드렸다. 곧 발표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8시 30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강원도 산불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2005년 양양·고성 화재 이후 최대 화재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각 부처에 "매뉴얼대로 대처를 잘해주시기 바란다"면서 "산불은 바람의 방향대로 이동하기 때문에 기상청이 바람의 방향도 미리 정확하게 예측해 대비에 도움을 주셔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어 "자연재해를 막을 순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할 수는 있다"면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모든 정책의 최우선 과제이고, 민가와 생업시설 피해를 예방하는데도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고성)현장에 가셨지만, 내일 0시를 기해 장관이 바뀌기 때문에 이 회의가 끝나자마자 제가 현장에 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난대응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제 수행인력을 최소화해주시고 현장에서도 의례적인 보고를 할 필요가 없다. 각자 현재 위치에서 할 바를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