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통해 임세원법, 국민체육진흥법,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등 민생입법 처리와 신용정보법,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등 이른바 '경제활성화 법안' 협조도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민생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안은 정쟁과 무관한 입법이다"며 "여야가 싸우고 다투더라도 민생경제 법안은 처리하는 것이 최소한의 국민에 대한 도리이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특검과 드루킹 재특검 연계를 주장한 것과 관련 "김학의 특검을 받을 테니 드루깅 재특검을 하자는 것은 정말 물타기를 해도 너무 심한 물타기이다"고 일축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한국당도 더이상 진상규명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에 귀를 닫지 말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과 관련 뇌물수수 혐의로 재수사를 권고한 것에 대해 "진실 규명을 바라는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는 권고가 나온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박근혜 정부 청와대를 포함한 권력의 조직적 은폐 의혹도 제기된다"며 "지난 6년간 김 전 차관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누가 경찰 수사에 개입해서 진실을 은폐하고 축소하려 했는지 어떤 권력의 힘이 작용했는지 검찰은 명운을 걸고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한 "김학의와 그 윗선 비호세력이 아닌 국민과 함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게 한국당이 제1야당으로서 해야 할 일이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 처리와 관련해서 "권력자가 천인공노할 범죄를 저질렀는데도 누군가의 비호로 6년째 진상 규명조차 안 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서라도 공수처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김학의 사건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감안한다면 공수처 도입에 대해 여야가 정쟁을 벌일 이유도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