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5일 "김학의 전 차관이 피내사자 신분으로 전환된 만큼 신속한 재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주말에 김학의 전 차관이 심야출국을 시도하다 출국장에서 저지당했다. 하마터면 핵심 피의자가 사라져 또 다시 사건이 미궁에 빠질 뻔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학의 사건에 대한 추가의혹이 계속 터져 나오고 있다"며 "전 정권 청와대가 나서 김학의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온갖 외압을 행사했다는 언론보도도 있다. 'VIP가 관심 많다, 이거 큰 일 난다'는 식의 구체적인 증언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쯤 되면 이번 사건을 '김학의 게이트'라고 불러야 할 것 같다"며 "검찰은 더 이상 이 사건에 대해 좌고우면하지 말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의 눈치 보기, 좌고우면이 6년째 이 거대한 권력형 범죄를 은폐해왔다는 것을 검찰 스스로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며 "2013년 발생한 권력형 범죄를 어떠한 성역도 없이 사건의 진실을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 한국당도 공작정치니 표적수사니 하면서 본질을 호도하지 말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 상식적인 법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이번 사건을 그냥 덮고 넘어가자는 것이 한국당의 본심인지 묻고 싶다"면서 "당은 김학의 사건과 관련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당내 특위를 조속히 구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