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근 기자) 지난 2017년 11월15일 발생한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소의 물 주입이 촉발했다는 정부조사연구단의 조사결과가 발표가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독립적이며 객관적으로 지열발전과의 연관성을 조사한 연구단의 이번 결과를 신뢰하며 지난 2010년 최초 지열발전 실증사업에 관여한 기관들의 법적 책임을 규명 할 것과 2016년 1월부터 물 주입이 실시되는 과정에 대해서도 감사원 감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정부에서는 포항지진 발생 즉시 지열발전이 지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밀진단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포항시 일대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주택복구지원금 총 1,847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지진 트라우마 치료, 내진보강 등에 651억원을 추가지원하고 지진피해 의연금 354억원을 배분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1월 총리 주재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흥해읍에 대해 특별재생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2019년부터 5년간 총 2,257억원을 투입할 예정에 있음을 밝혔다.

경북도당은 “아직도 흥해실내체육관에서 피난생활을 하고 있는 주민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향후 법적책임 규명과 정부의 추가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