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2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에서 외교·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질의자로 나선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향해 "수구적인 문제 인식 하에 막말과 망언 수준의 질의가 많았다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대정부질문이 국가의 미래를 위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어떤 길이 올바른 길인지 올바른 방향인지 정부와 국회가 함께 고민하는 자리여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오늘 경제분야에 있어서는 경제상황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를 하고 어떻게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나가야 할 것인지 진지하게 모색하는 대정부질문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홍 원내대표는 '별장 성 접대' 의혹을 받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과 관련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번 수사가 자신에 대한 흠집 내기라고 과민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김 전 차관과 고(故) 장자연 사건에 대한 국민의 공분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한 여론조사에서 국민 72%가 특검을 통해서라도 이 두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지연된 정의를 이제라도 제대로 실현하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면서 "한국당은 이 사건의 진실규명을 바라지 않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두 사건은 누가 보더라도 의혹투성이"리며 "김 전 차관 사건의 경우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이 4번 기각, 출국 금지 요청도 2번 기각됐다"고 설명했다. 또 "장자연 사건도 숱한 증언이 나오는데도 수사 한 번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상식적으로 누군가 수사에 영향을 미쳐 무마한 게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 게 지극히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한 "한국당은 물 타기 특검으로 사건의 본질을 흐리려는 시도를 중단하기 바란다"며 "김학의, 장자연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은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것이지 표적수사와는 거리가 멀다"며 "의혹을 감추고 비호하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실체적 진실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따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2017년 발생한 포항 지진과 관련해 "지진을 촉발시킨 지열발전사업 과정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이번 조사에 대해 포항 시민은 우리가 실험 대상이었냐고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문제가 된 지열발전 사업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10년 말부터 시작했다. 사업 초기부터 문제 제기가 있었는데도 정부 예산 185억원, 민간자본 206억원 등 총 391억원이 투입됐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사업기간인 2015년이 지나서도 기술 상용화가 이뤄지지 못했다"면서 "스위스와 독일에서 지열발전으로 인한 지진 발생 사례가 있었음에도 이에 대한 사전 검증도 없이 사업이 진행된 것이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주먹구구식 사업을 진행한 결과 1300명의 이재민과 3000억원이 넘는 재산 피해, 사상 초유의 수능 시험 연기까지 초래했다"며 "정부는 어떻게 이같은 엉터리 사업이 가능했는지 엄정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경제성과 지진 가능성에 대한 사전 검토 없이 수백억 예산이 투입된 (사업) 결정과정과 배경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불투명한 사업에 포스코, 한수원 등 정부 기관과 민간기업이 동원된 점도 파헤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