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본청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 참사를 불러온 조국 민정수석을 이제 놓아줘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 청와대는 제대로 된 인사검증을 하지 못하는 무능에서, 이제는 무능을 넘어 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심각한 결격 사유를 그냥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정부 내각인사 부실 검증은 물론이고 있으나마나한 검증기준, 청와대 직원들의 기강해이 등 수많은 무책임·무능·무관심 사례만 보여줬다"며 "문 대통령이 어쩌자고 이런 인사참사를 보고만 있는지 개탄스럽다. 문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한 걸림돌을 속히 걷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다음 주에 예정된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송곳 검증을 할 것"이라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후보자들 역시 변명 핑계가 아니라 반성과 사과하는 자세로 청문회에 임해야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안 논의와 관련, "(바른미래당이) 또다른 양보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강조다. 

김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어제 전체 의원들의 의원총회 마지막 결과로 의견을 모으고 그것이 관철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 추진을) 마치자는 중재안이 나왔다"며 "전체 의원들이 수용했기 때문에 또다른 양보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당 내부 여러 사정도 있기 때문에 어제 안이 바른미래당이 낼 수 있는 마지막 안이라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최종적으로 패스트트랙이 무산되는 것으로 결정이 나고 협상을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 나면 제가 그 부분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고 말해왔다"라며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한 도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