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인권상담센터 현판식 /수원남부경찰서

수원남부경찰서에서 운용 될 ‘현장인권상담센터’는 국가인권위가 위촉한 변호사 등 전문상담위원 자격을 갖춘 20여 명이 배치되어 인권침해 민원을 신속하게 상담하고 권리구제 활동을 펼친다.

경기남부경찰청 수원남부경찰서는 치안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인권 상담 수요를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3월 18일부터 경찰서 민원실에 ‘현장인권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오전 10:30분 현판식을 가졌다.

이번에 개소한 수원남부서 현장인권상담센터는 지난해 집회시위와 수사민원 등 상담수요가 많은 서울 종로서·강남서에 시범실시 한 것을 전국 7개 경찰서로 확대한 것이다.

평일 근무시간(09시~17시)에 이용할 수 있는 ‘현장인권상담센터’는 방문객 위주의 상담은 물론, 전화상담 뿐 아니라, 필요시 집회시위 현장이나 지구대, 파출소 등 치안현장까지 찾아가 상담을 하고, 경찰활동에 대한 감시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유치인의 요청에 따른 상담과 범죄피해자, 사건 관계인은 물론 경찰관과 의무경찰에 대해서도 인권침해 여부와 법률문제를 상담할 예정이다.

수원남부경찰서 박형길 서장은 “현장인권상담센터의 확대 운영으로 국민들의 인권보호를 강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와 협업을 통한 주민의 인권 침해 및 불만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따뜻한 경찰이 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