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청소년문화의집 자치기구 연합 오리엔테이션 /김해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제5조의2(청소년의 자치권 확대)를 근거로 김해시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의견 제안, 자문 및 평가를 하는 청소년참여기구이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청소년문화인권포럼 “세상을 발전시키는 작전타임(세·발·작)”이 있는데, 올해는 청소년의회활동도 계획 중이다.

경상남도 김해시는 지난 16일 북부동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2019년을 이끌어갈 김해청소년문화의집 자치기구 연합 오리엔테이션을 가졌다.

자치기구는 청소년이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 조직하여 운영하는 활동으로 참여기구와 동아리를 통칭하는데, 김해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김해시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2개의 참여기구와 영상·마술·과학·댄스·대학생 봉사단 5개의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는「청소년활동진흥법」제4조(청소년운영위원회)를 근거로 수련시설 모니터링 및 자문·평가를 하는 청소년참여기구다. 기관장 간담회, 프로그램 기획, 청소년축제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올해는 5월 김해에서 개최되는 경상남도청소년한마음축제 기획단 활동도 할 계획이다.

5개의 동아리는 다양한 분야의 진로체험을 통해 자신의 꿈도 찾고, 댄스, 과학, 마술, 영상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봉사활동도 한다.

박종주 김해청소년문화의집 관장(시민복지과장)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균형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