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북도

(신영길 기자) 경북도는 제9회 결핵예방의날(3.24)을 맞아 결핵예방주간(3.18~3.24)을 지정, 결핵예방과 기침예절 홍보 캠페인을 집중 실시한다.

우선 거리 캠페인은 18일 영주시 문화의 거리를 시작으로 20일 포항시 죽도시장, 22일 영천시 공설시장에서 릴레이 합동캠페인을 진행하고 각 시군 실정에 맞게 결핵예방주간 동안 전통시장, 학교 등에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친다.

특히 올해 25개소 보건소 중심으로 읍면동사무소, 어린이집, 초․중․고 및 대학교, 의료기관, 지역상인회, 결핵협회 등 1천여 협력기관 및 유관기관이 참여해 민․관․학 합동으로 한마음 결핵인식개선을 추진한다.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검사!’라는 슬로건으로 결핵예방 생활수칙 홍보물 배포 등 결핵예방 및 결핵 조기발견의 중요성을 알리는 한편 결핵이 의심되면 누구라도 가까운 보건소에서 검진과 상담을 받도록 안내한다.

김재광 보건복지국장은 “결핵은 신속한 진단과 꾸준한 치료약 복용으로 완치되는 만큼 2주 이상의 기침, 발열과 같은 결핵 의심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결핵검진을 받을 것”을 당부하며 “결핵예방의 날을 맞아 결핵에 대한 관심을 높여 결핵없는 안전한 경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