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가 2023년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신하식 기자) 도봉구가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올해를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추진 원년으로 선포하고 ‘삶이 문화가 되고, 일상이 예술이 되는 문화도시 도봉’을 만들어 가는데 본격 나선다.

구는 지난해 문체부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공모에서 ‘문화적 삶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성장’을 비전으로 ▲창동 신경제중심지 조성으로 대규모 문화시설 건립에 따른 주민접근형 문화사업 추진 ▲서울아레나, 창업·문화산업단지 등 창동을 거점으로 한 지속가능한 음악생태계 구축의 필요성 등의 내용으로 응모해 최종 선정됐다.

2014년부터 문체부가 진행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시작 이래 서울시에서는 유일하게 도봉구가 최초로 선정된 것으로 그 의미 또한 남다르다.

도봉구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매년 7억5천만 원씩 총 37억5천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문화도시’지정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도봉구는 타 도시의 문화특화지역 조성과는 다른 방향으로 지역의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해 관주도의 문화정책이 아닌 주민 주도의 문화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게 될 것이라 밝혔다.

구는 지난해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선정 후 문화거버넌스 조성을 위해 100여명의 문화도시추진자문단을 구성하고 현재까지 15차례의 자문회의를 거쳐 문화도시 준비위원회를 꾸렸다. 또한 지난 연말 주민대상 문화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도시포럼 ‘주거니 받거니’를 개최해 지역의 문화 담론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구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예산을 투입해 ▲‘주민기획단’ 중심의 시민제안 프로젝트인 파일럿 사업 ▲도봉 문화특화브랜드를 위한 기획사업 ▲워크숍·포럼을 통한 시민공론화 등의 주요사업을 주민 주도로 진행하게 된다. 이뿐 아니라, 문화도시 추진의 근거 마련을 위해 ‘문화도시 조례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구는 창동 신경제중심지 사업으로 조성되는 문화예술 기반의 인프라와 연계한 지역활성화 방안으로 창동을 거점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이를 구 전역으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 3월 1일 창동역에서는 도봉구가 그동안 추진해온 문화사업 성과와 함께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시작을 비전을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문화도시 추진 원년 기념행사’를 가졌다.

또한, 이날은 도시재생과 연계해 창동역 고가하부에 주민들의 문화활동 지원을 위해 새롭게 조성된 문화실험실과 공연특화공간에서 3.1운동 100주년 관련 다양한 문화 공연과 퍼포먼스가 진행되기도 했다.

2019년부터 2020년까지는 인큐베이팅 단계로 문화도시추진 자문단 100명, 준비위원회 10명을 시작으로 워크숍, 포럼 등을 통해 주민의견 수렴과정과 주민기획 파일럿 사업 실행을 통해 지역의 문화적 인적 자원을 배양하고, 도봉구만의 지역브랜딩파워 확장 및 지역문화를 업그레이드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후 2021년부터 2023년까지는 창동 신경제 중심지를 중심으로 진행된 사업을 구 전역으로 확장시키며,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문화협치를 완성하고, 공간·사람·콘텐츠가 어우러진 도시문화생태계구축, 문화도시벨트 조성으로 사업의 숙성 및 결실 단계를 통해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나아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