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뮤지션 모집

(이호수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과 EBS(한국교육방송공사)는 이번달 4일(월)부터 4월 5일(금)까지 한 달 간, 대중음악 우수 신인 뮤지션 발굴 프로그램 ‘2019 EBS 헬로루키 with KOCCA’의 상반기 뮤지션을 모집한다.

‘EBS 헬로루키 with KOCCA’는 국내 대중음악 신인 뮤지션을 발굴 및 지원하여 음악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7년에 처음 시작되어 ▲국가스텐 ▲장기하와 얼굴들 ▲데이브레이크 ▲잠비나이 등 153팀의 뮤지션을 배출한 바 있다. 기존 ‘K-루키즈’로 운영되었던 한콘진의 신인 뮤지션 발굴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EBS와 함께하는 ‘헬로루키’로 개편되어 방송 및 공연기회 확대를 통한 뮤지션 홍보 지원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모집 프로그램은 국내에서 활동 중인 신인 뮤지션 누구나 모든 장르의 음악으로 지원 가능하다. 단, 앨범을 발매한 적이 없거나 최초로 낸 앨범의 발매가 1년을 넘지 않은 ▲솔로 또는 ▲그룹/밴드이어야 한다. 또한 지원자 중 소속사가 있을 경우, 해당 소속사는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증’을 필수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단, 한콘진의 ‘K-루키즈’에 선정된 멤버가 있거나, EBS ‘올해의 헬로루키’ 수상 경력이 있을 경우 응모가 불가하다.

한콘진과 EBS는 온라인 접수 마감 후, 4월 중 1차 음원평가와 2차 현장오디션을 진행한다. 신청 뮤지션의 독창성과 음악 완성도, 발전 가능성을 기본 지표로 평가하되, 1차 음원 평가는 음원이나 영상을 통한 뮤지션의 개성과 음악 콘셉트를, 2차 현장오디션에서는 안정적인 실연을 바탕으로 한 음악 표현력과 대중성, 국내외 시장 발전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살핀다.

최종 선정된 5팀의 상반기 ‘헬로루키’는 5월 중에 ‘EBS 스페이스 공감’의 출연 기회를 얻는다. 이에 더하여 하반기에 추가로 선발된 팀과 함께 ‘올해의 헬로루키’ 선발을 위한 3차 본선에 임하게 되며, 이를 통해 연말 결선 공연에 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