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대통령무죄석방1천만국민운동본부 등 참석자들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 앞에서 박 전 대통령의 석방 촉구 집회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 박정희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피청구인 박근혜를 파면한다” 헌법재판소가 2017년 3월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탄핵)을 결정한지 10일로 2년을 맞았다.

이날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보수단체들의 집회가 잇따라 열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규탄하고 석방을 촉구했다. 태극기와 성조기를 든 수천 여명의 시위대가 대통령 탄핵심판이 법치주의가 죽은 국치의 날이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에서도 여야 5은 민주주의와 헌법적 가치를 되새기는 논평을 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탄핵 부정과 사면 주장에 대해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할 시점에 많은 충격과 우려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미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적 가치를 국민과 국회가 몸소 확인한 사건"이라고 규정한 뒤 "이로 인해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는 지평을 더욱 넓혔다"고 평가했다.

한국당은 언급을 자제하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은 우리 민주주의 아픔이자 상처 그리고 교훈"이라며 뒤늦게 입장을 표명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대통령을 배출했던 한국당은 이날의 아픔과 상처, 그리고 교훈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2주년에 대한 소회를 밝히며 "민심이 제대로 반영되는 선거제도 개혁과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을 분산하는 개헌은 필수 과제"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탄핵 2년간 정치권과 정부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선거제 개혁과 민생 입법 통과 등을 강조했고, 정의당 박호진 대변인은 한국당 지도부에서 거론된 박 전 대통령 사면 주장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