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주 남원시장이 리더십 강화 특강을 갖고 민선 7기 시정발전과 조직 활성화 및 소통 시간을 가졌다.

(김동주 기자) 이환주 남원시장이 지난 7일, 6급 중간관리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시청강당에서 리더십 강화 특강을 갖고 민선 7기 시정발전과 조직 활성화 및 소통 시간을 가졌다.

이 시장은 특강에서 “중간관리자는 몸이 열 개라도 바쁠 수밖에 없다” 며 “조직밖에서는 행정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맥가이버형 공무원을 요구하고 있고, 조직내에서는 구성원의 직무를 조정하고 지원하는 팔방 미인형 능력, 후배 공무원들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어려운 문제와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 주는 빅브러더스형(큰형님) 리더십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이 시장은 “이러한 시대흐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자기개발과 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를 위해 유대인의 후츠파(Chutzpah, 뻔뻔한, 당돌한, 주제넘은 등의 뜻을 가진 히브리어로 유대인이 지향하는 7가지 정신인 권위에 대한 질문, 형식타파, 섞임과 어울림, 위험감수, 목표지향의 정신, 끈질김, 실패학습) 교육법을 실천하자”고 했다.

특히 “유대인 부모들은 후츠파 정신을 바탕으로 자녀들에게 기존질서와 형식을 거부할 것과 도전정신과 평등정신을 심어준다. 또, 직위와 나이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대화하며 상호성을 중시하고,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며, 목표를 향해 끈질기게 노력할 것을 교육한다”고 강조하고, “대안 없이 문제점만 지적하거나, ‘옛날에 나는 그랬다’는 과거에 갇혀 있거나, 복잡하고 예민한 의사결정을 후배직원들에게 미루는 자세는 이상적인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