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원들이 8일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합의안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진우 기자) 서울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원들은 8일 평일 출·퇴근 시간대 카풀(승차 공유) 서비스를 허용키로 한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합의안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조합원들은 이날 오후 2시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합의는 카풀 자가용 영업행위가 근절되는 날까지 투쟁해달라며 분신하신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짓밟는 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서울은 카풀 허용 행위로 최대 피해 지역"이라며 "전국의 모든 택시 단체가 이번 합의에 이의를 달지 않아 홀로 외로운 투쟁이 계속된다고 하더라도 서울 개인택시 조합원은 합의안을 전면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합의안은 조합의 동의 없는 졸속 합의로 향후 자가용 유상운송 행위에 빌미를 줄 가능성이 크다"며 "순수한 의미의 카풀을 반대하진 않지만 향후 영리 목적의 불법 자가용 영업에 면죄부를 줄 수 있는 합의문엔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타협 기구는 전날 ▲평일 오전 7~9시, 오후 6~8시 출퇴근시간대 카풀 서비스 허용 ▲택시 운전자의 월급제 시행 ▲초고령 운전자 개인택시 감차 등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