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규 기자) 대구시교육청 대구글로벌역량지원센터는 4월부터 다문화학생의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고 학교 적응력을 제고하기 위해 1:1 방문 한국어교육 지원 사업인 ‘찾아가는 (한)국어교실’과 ‘찾아가는 한국어학급’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한)국어교실’은 학령기 초기(유치원~초등 3학년),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강사가 학교나 유치원을 방문하여 1:1로 한국어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8년에는 170여명의 다문화학생을 지원하여 한국어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학교 적응력 제고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수업은 방과 후 주 2회(회당 60분), 총 40회를 기준으로 하며 정확한 수업 요일, 시간, 장소는 학교-학생(학부모)-한국어강사의 협의 하에 정해진다. 3월 14일까지 각 학교 및 유치원에서 신청을 받으며 4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찾아가는 한국어학급’은 원거리 등의 다양한 이유로 한국어학급이 설치된 학교에 입교하지 못한, 한국어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입국 2년 이내의 중도입국 및 외국인가정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1:1로 매칭 된 한국어강사가 일과 중 또는 방과 후에 방문하여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집중 지도함으로써 학교 수업과 한국 문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주 2~3회(회당 60분), 총 40~60회를 기준으로 진행하되, 학생 수준에 따라 지원 횟수 등은 조절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