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두 달 넘는 공전을 끝내고 3월 국회를 정상화 할 것으로 보인다.(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박진우 기자) ‘식물국회’는 더 이상 안 된다는 여론 때문일까? 여야가 두 달 넘는 공전을 끝내고 3월 국회를 정상화 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4일 오전 국회 정상화를 위한 '담판 회동'을 벌였다. 그러나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합의는 불발됐다.

다만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책임 있는 야당으로서 저희 스스로 결단을 내려 국회를 열기로 했다. 오늘 내로 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혀 가까스로 정상화 돌파구를 열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브리핑에서 "나 원내대표가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늦었지만 국회가 정상화 돼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2월부터 국회가 여러 가지 민생과 국가적으로 중요한 현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3월 국회를 소집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며 "그간 미뤘던 시급한 민생 입법과 개혁 입법을 최대한 빨리 처리해서 일하는 국회로 다시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우리가 그동안 주장해왔던 일종의 비리에 대해서도 진실을 밝혀야 할 부분이 있다. 여당이 자신의 기회를 걷어찬 이상 저희가 국회 상임위를 조속히 열도록 하겠다"며 "그동안 주장해온 4대 비리를 확실히 짚어서 시시비비를 가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